검색어 입력폼

프랑스 혁명의 원인과 의의(구체제의 모순과 붕괴, 그 영향)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9.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세계사, 프랑스사, 혁사적으로 큰 의미를 지닌 프랑스 혁명
단순한 프랑스 혁명의 순서가 아닌 원인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검토해 보고 프랑스 혁명의 의의와 그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프랑스 혁명의 원인과 배경
(1) 구체제 (L`Ancien Regime)
- 봉건제와 신분제
- 절대주의 왕권의 한계
- 구체제 하에서의 자유
(2) 계급간의 대립과 사회적 위기
(3) 재정위기와 재정개혁의 실패
(4) 계몽사상의 확산과 사회비판 의식의 성장 - 사상적
Ⅲ. 프랑스혁명의 성과와 의의, 영향
(1) 민주화의 실현과 인권신장
(2) 근대적이고 보편적인 혁명
(3) 프랑스 혁명의 영향
Ⅳ. 결론
Ⅰ. 서론

본문내용

내가 프랑스 혁명에 대해서 처음 접하게 된 계기는 초등학교 때 했던 ‘베르사유의 장미’라는 만화였다. 정확한 혁명의 내용을 알 수는 없었지만 오스칼과 아름다웠던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의 모습이 기억에 난다. 마지막 혁명 후 마리 앙투아네트의 아름답던 금발이 백발이 된 채 단두대에서 처형당하는 장면이 생생하게 기억에 남아있다. 그 후 세계사 수업 때 들은 바는 있지만 워낙에 유명한 혁명이다 보니 혁명의 원인과 과정, 의의가 교과서에 나와 있는 것으로만 조금 내 머리 속에 남아있을 뿐 이었다. 나는 프랑스 혁명의 과정 보다는 왜 사회체제 전체를 뒤흔든 이 같은 혁명이 프랑스에 나타나게 되었는가... 그리고 프랑스 혁명의 성과와 혁명이 근대화로 나아가는데 미친 영향에 더 관심이 갔다. 그래서 좀 더 자세한 혁명의 배경과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 싶어졌다.
프랑스 혁명이 일어난 지 2백년이 지났다. 그러나 지금에 이르기까지 프랑스 혁명은 역사학과 사회과학의 끊임없는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고 이어 관한 연구가 계속 되고 있다. 그 동안 혁명의 성격에 관한 해석도 다양하게 제시되었고 그것들은 다분히 프랑스의 현실 정치와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다. 프랑스 혁명은 반봉건적이고 반 귀족적인 부르주아(시민)혁명이었으며, 단순히 정치적 변혁만이 아니라 사회와 경제. 그리고 사상과 심성의 변혁까지도 포함한 거대한 사회혁명이었다는 것이다. 그것은 구체제를 무너뜨리고, 공화국을 선포하고, 처음으로 입헌통치를 실험하고, 행정을 개혁하고, 새로운 인사들의 상승과 함께 토지소유의 광범위한 이전을 가능하게 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것은 열광적 분위기가 폭력의 충동, 유혈사태, 국경에서의 전쟁과 교차하는 상황 속에서 이루어졌다. 혁명은 삼부회의 소집으로 시작되었다. 1789년에 국가가 파산의 일보 직전에 있었기 때문에 루이 16세는 이 극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해야 했다. 하지만 사실상 병의 뿌리는 깊은 곳에 있었고 많은 복잡한 요인들이 동시에 작용했다. 군주제의 권위 약화, 고등법원의 프롱드 난, 모든 세제개혁을 거부하는 특권층의 반란, 철학적 이념의 비약적인 발전, 미국 혁명의 영향, 광범위한 부르주아 층의 상승, 경제적 분위기의 돌연한 긴장 등이 그것이다. 프랑스 혁명은 오랫동안 계몽 사상가들의 업적으로 표현되어 왔으며 올라르의 저서에서도 본질적으로 이념적인 혁명으로 기록되었음이 사실이다. 그러나 사상적, 정치적 분석만으로는 프랑스 혁명이라는 거대한 세계사적 대사건의 원인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 즉 사회구조의 모순이나 재정위기, 18세기의 전반적인 경제번영과 사회경제적 변화, 부르주아지의 번영과 대중의 극심한 빈곤, 경제위기와 농업위기, 토지문제, 실업문제, 물가양등, 계급간의 대립 등의 문제는 사회 경제적 원인으로서의 보다 심층적인 분석을 필요로 한다.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게 된 사회와 경제, 사상과 심성의 원인과 배경과, 왜 프랑스에서 가장 먼저 이와 같은 혁명이 일어나게 됐는지 알아보고, 프랑스 혁명의 성과는 무엇이며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다른 나라의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봄으로써 프랑스 대 혁명의 의의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자.

참고 자료

1 프랑스 혁명의 이상과 현실, 김민제, 127~145
1 세계사: 지성사로 본, 이상현, 서울 집문당, p.414~416
1 케임브리지 프랑스사 / 콜린 존스(Colin Jones) 지음 ; 방문숙, 이호영 옮김 p 213~214
1 구체제와 프랑스 혁명, 또끄빌 , p.152~16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