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업혁명과 상업혁명, 그리고 산업혁명. 인류역사의 변혁기 [정의와 발생원인, 배경, 주요변화내용, 발전단계, 의의와 21세기인류에게 던지는 시사점]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05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9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농업혁명과 상업혁명, 그리고 산업혁명과 제4의 혁명에 이르기까지 인류경제사의 변천사를 망라하고 미래혁명을 다각도로 분석

목차

1. 농업혁명의 개념, 정의와 발생원인
2. 농경사회의 유물
3. 농업혁명의 주요 변화
1) 농업기술분야 변혁
2) 농지의 합리적 경영
3) 농지혁명과 농업혁명
4. 농업혁명의 의의 및 시사점 : 산업혁명의 선행지표이자 근대사회의 중요한 전제

1. 상업혁명의 배경
2. 상업혁명의 형태와 발달단계
1) 자본의 증대
2) 금융업의 흥기
3) 신용제도의 확대
4) 기업조직의 변화
5) 화폐 경제
3. 상업혁명의 Risk - 인플레이션과 파산의 위협
4. 국가의 역할확대
5. 상업혁명의 의의와 시사점
1) 상업자본주의의 발달
2) 산업혁명의 기반 구축

본문내용

“농 업 혁 명” 이란?
신석기 혁명 (= 농업혁명) - 신석기시대(유목생활) → 농경사회 (정착생활) - 인구 증가, 식량 저장 기술 발달. - 농번기와 농한기라는 생활적 리듬 확립. - 정착생활로 인한 문화 축적, 신앙의식 형성.
*
농업혁명은 두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신석기시대와 중세시대 입니다. 우선 신석기 시대를 보겠습니다.
인류는 약 50만 년 전에 처음으로 출현했다고 합니다. 이에 비해 농경은 아주 근래에 생겨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농경이 이루어져 온 기간이 길지는 않지만, 그 이후의 인류 문화의 발달은 그야말로 비약적이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목생활에서 농경사회로 변화한 것을 일컬어 신석기혁명, 농업혁명이라고까지 말합니다.
이런 신석기 혁명은 인구의 증가를 가져왔고, 식량을 저장해서 먹을 수 있도록 하는 저장기술을 발달시켰습니다. 또 농번기와 농한기라는 생활적 리듬을 확립해 주었고, 문화의 축적, 생활 기반을 이루는 식물과 대지를 향한 신앙의식 형성에도 큰 역할을 했습니다.
농경 사회의 유물 (신석기 시대)
반달돌칼(수확)
토기(저장기술)
움 집 (정착생활)
*
몇가지 그림을 보겠습니다. 그림들 다 아시는 거죠? 고등학교 국사책에 많이 보이는 것들 인데요.
첫번째는 움집인데요. 이건 더 이상 사람들이 떠돌아 다니지 않고 정착을 했다는 걸 보여주지요.
두번째는 반달돌칼 이죠. 곡식들을 수확할 때 사용하던 도구고, 그림에서 보듯이 손가락을 넣어서 곡식을 베었다고 합니다.
마지막은 빗살무늬 토기입니다. 이런 토기들이 많이 보이는데 이건 저장 기술이 발달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농 업 혁 명” 이란?
중세사회 농업 혁명 (16C ~ 19C초) - 18세기의 인클로저 운동. - 농업기술의 진보. - 농업경영의 근대화. - 자본주의적 농업의 토대를 마련.
*
신석기시대부터 시작되어 이어져온 농경은 중세시대에 와서 또 변화가 나타납니다. 바로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에 걸쳐, 공업상의 혁명과 병행하여 토지제도와 농업기술상에 일어난 현저한 변화를 말합니다. 18세기의 인클로저 운동과 함께 이루어진 농업혁명은 농업기술의 진보, 농업경영의 근대화, 자본주의적 농업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특히 18세기 후반, 급속한 인구 증가에 따라 곡물(밀)의 가격이 상승하고 도시에서는 육류의 수요가 증대하였고, 또 1793년 이후 영 ·프 전쟁에 의한 곡물수입의 두절로 농업이윤이 현저하게 상승하자 농업분야에 투자와 참여가 증가하면서 농업혁명에 박차를 가하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이러한 농업혁명은 영국에서 전형적으로 이루어졌으며, 16세기와 18세기의 2차에 걸친 농업혁명으로 봉건적 토지소유제는 근대적 토지소유제에 의해 완전히 대체되게 되었습니다.

참고 자료

서양 문명의 태동과 혁명적 시기, E.M.번즈, I.러너, S.미첨 공저, 생각과 사고, 2007 외 다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