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간의 놀라운 발견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ㅋㅋㅋ

목차

1. 시간을 도둑맞은 사람들
2.몸은 어떻게 시간을 느끼는가?
3.두뇌 속 시간 메커니즘
4. 왜 즐거운 시간은 쏜살같이 지나가는가?
.
.
.
.
13. 시간을 발견하는 6가지 방법
시간이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13. 시간을 발견하는 6가지 방법
시간은 ‘소유’할 수 없는 것이라는 생각은 위로가 되는 한편 고통스럽다. 우리는 시간이 자신처럼 임의로 교환할 수 있는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곳곳에 흩어진 시계들이 그런 확산에 부채질을 한다. 그러나 우리의 하루가 30시간이고우리의 평생이 150년이라면 어떨까?
새로운 시간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더 이상 추상적인 시간 개념에 얽매여서는 안된다. 그러면 개인의 생활뿐 아니라 사회의 리듬도 변할 것이다. 그런 기본적인 변화가 있을려면 사람들의 생각은 물론이고 정치적, 사회적 패러다임도 바뀌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무엇을 변화시킬 수 있을지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여기에 신체의 리듬, 지각과 사고의 메커니즘을 고려한 효과적인 시간 활용법을 6단계로 제시한다.
1단계 : 시간을 스스로 결정하기
자신의 리듬을 결정하는 자유는 우리에게 별로 중요하지 않는 듯 하다. 그러나 이언 자유가 자기 삶의 중심적인 가치임을 깨닫는 사람만이 시간에 대한 주체성을 확보하고 스트레스를 덜게 된다.
2단계 : 생체 시계 맞추기
생체 시계를 따르는 것은 자연의 박자에 순응하는 것이기도 하다. 자신을 충분히 자연의 빛 속에 맡겨둘 때에만 생체 시계가 제대로 작동한다.
3단계 : 여유 만들기
여유 시간을 만드는 비결은 수단이 되는 활동이 아닌,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활동을 계발하는 것이다. 대화를 위한 대화, 그냥 좋아서 듣는 음악활동 등이 그런 것이다.
4단계 : 현재를 인식하기
지각을 연마하는 사람들은 현재에 주의를 기울이는 법을 배우게 되며, 이런 훈련으로 그 사람의 시간 경험은 변한다. 시간의 길이는 우리가 그 시간에 어느 정도의 정보를 받아들여 어느 정도 기억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깨어 있는 지각은 시간을 연장 시킨다. 귀고 기분을 고양시킨다. 두뇌 속에서 지각을 조종하는 시스템은 즐거움과 호기심을 유발하는 시스템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현재에 집중할 때 우리는 가장 행복하다.
5단계 : 집중 배우기
집중기능을 강화하는 훈련을 하다 보면 시간이 갈수록 목표에 집중하기가 쉬어진다. 그러면 중간목표를 점점 더 큰 것으로 정한다. 그러면 우리는 외적인 방해물에 덜 휘둘리는 느낌을 갖게 된다. 집중은 배울 수 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비결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더 많이 통제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