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지역사회교육론 학습동아리 만들기, 지역사회교육기관 평가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지역사회교육론 과제로 나왔던 지역사회 학습동아리 만들기와

지역사회교육기관 평가서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부산지역의 지역사회교육기관(평생교육기관)을 하나 선정하여 지역사회교육기관으로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수업을 통해 배운 내용을 근거로 하여 이 기관의 지역사회교육의 계획, 수행, 평가방법 등 운영 전반에 대한 자기 나름의 평가보고서를 제출하시오

<서론>
본론
결론

지역사회 학습동아리 만들기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지역사회 학습동아리 만들기
<서론>
내 나름대로의 학습동아리를 구성하여 학습동아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경험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해봄으로써 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고 지역사회 주민들이 원하는 교육이나 학습동아리가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본다.
<본론>
◎학습동아리 구성원의 특성
이 학습동아리는 지역 문화와 역사에 관심이 많고, 지역의 여러 곳에 대한 지식이 해박하거나 꼭 그렇지 않더라도 지역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역사의 흔적, 지역의 문화유산에 관심이 많다면 학습동아리의 구성원이 될 수 있다.
대학생부터 시간적 여유가 많은 50대 후반 이상 나이대의 남성이나 여성(주부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구성원 중에서 퇴직교사나 퇴직공무원 들은 경험을 가진 집단임으로 문화 자원 활동 영역으로 끌어들여 교육을 통해 재배치함으로써 문화 분야의 인적 인프라를 구성하게끔 한다.
◎학습동아리의 조직
학습동아리는 실무그룹과 자원 활동그룹, 자문그룹으로 나눠진다.
●실무부서 :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도 잘 모르는 역사가 깃들여진 곳이나 역사적 의의가 큰 곳을 방문하고, 홍보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한다. 그리고 여러 관리업무를 한다.
●자문부서 : 자원 활동그룹에게 어떤 식으로 현장 설명을 하고 홍보할 것인가에 대한 교육을 담당하고, 여러 역사자료를 통해 지역에서 주목할 만한 새로운 역사적 의의가 담긴 곳을 찾아내는 자문을 담당하는 부서이다. 학습동아리가 실행되기 위해서는 전문 자원 활동가들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과 이를 교육 지도할 수 있는 전문가들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전공 관련 전문연구자나 대학교수, 문화재 전문 위원 등을 활동가 교육을 위한 강사진을 자문부서에 안배시킴으로써 자원 활동 부서에 도움을 줄 수 있게 한다.
●자원 활동 부서 : 퇴직교사나 외국어 구사가 가능한 구성원을 우선 자원 활동 부서에 안배한다. 현장설명은 교단의 연장활동이 될 수 있고, 이 학습동아리의 활동이 갖는 특수성과도 잘 맞아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자문부서에서 발견한 곳을 방문, 모니터를 하고 현장설명을 하는 부서이다.
◎학습동아리의 기본목표
잊혀져 왔거나 지역에서도 잘 알지 못했던 곳의 가치를 재발견하여 그 곳을 활동무대로 하면서 부산의 역사와 문화의 면모를 새롭게 인식하고 홍보하며 가꾸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부산이라는 지역사회에서 시민 중심의 자원 활동을 조직해 지역 문화 활동의 주체가 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지역사회교육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