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 맥베스, 햄릿, 오셀로, 리어왕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05 | 최종수정일 2017.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셰익스피어 4대 비극의 등장인물과 주요내용 그리고 감상 및 문학사적 의의를 쓴 글.

목차

맥베스
1. 등장인물
2. 주요내용
3. 감상 및 문학사적 의의

햄릿
1. 등장인물
2. 주요내용
3. 감상 및 문학사적 의의

오셀로
1. 등장인물
2. 주요내용
3. 감상 및 문학사적 의의

리어왕
1. 등장인물
2. 주요내용
3. 감상 및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3. 감상 및 문학사적 의의

(1) 4대비극 중 가장 마지막 작품인 이 작품은 스코틀랜드의 역사극에서 모티브를 취재한 것으로 1606년 덴마크 왕이 영국을 방문했을 때 상연하기 위해 쓴 것이다. 외형상으로 볼 때 가장 짧으며 단일한 내용, 급속한 전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공포와 절망 속에서 죄를 더해 가는 주인공의 내적 갈등과 고독이 표현되어 있는 대사의 시적 완성도가 높은 훌륭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2) 이 이야기는 살인에서 시작하여 살인으로 끝나며 피가 피를 부르고 무대 한쪽이 피바다를 이룬다. 어떤 이는 [맥베스]를 실제로 상연해서 "세계가 피의 바다로 되어 있다는 느낌이 없다면 그 연극은 실패작"이라 했다. 특히 이 작품에서는 그의 다른 작품과 마찬가지로 작중인물들에 대한 심리적 경향이 매우 특이하게 장식되고 있는데, 주인공인 맥베스와 그의 부인에 대한 성격묘사가 그러하다. 맥베스는 애초에 야심은 있었지만 이를 실천할 능력이 부족하고 마음이 약하여 고민한다. 자신이 왕위를 찬탈하는 것이 반역죄임을 알고 있고 그로 인한 인간적인 번민에 사로잡히게 되나 그의 부인은 이와 반대로 양심이라고는 전혀 없는 사욕이 많은 인물이다. 그러나 정작 맥베스가 왕위에 오르자 상황은 정반대로 진행된다. 양심이 남아 있던 맥베스는 미래의 상황에 불안을 느끼고 위험인물들을 처단하며, 그의 아내는 지난날의 죄책감에 시달려 결국 몽유병환자가 되어 비참한 생의 종말을 고한다.

(3) 한마디로 이 비극은 야심의 비극임과 동시에 양심의 비극이다. 장군인 맥베스가 던컨 왕을 죽이고 왕관을 쓰지만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양심의 반격과 신하들의 반란으로 무참히 죽는다는 인과응보의 비극이다. 이처럼 인간이 자기 분수에 넘어 지나친 야심을 갖게 되면 이것이 바로 인간파멸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교훈을 주는 [맥베스]가 그리스적이라는 극평가들의 지적은 타당할 것 같다. 왜냐하면 그리스 3대 비극시인의 작품들 역시 공통적으로 `인과응보`의 원리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