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 영화 제작투자의 활성화 전략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3페이지 | 가격 3,300원

소개글

한국 영화 제작투자의 활성화 전략

목차

I. 서론

II.영화자본
1.영화자본의 종류
2.제작환경
3.한국의 영화산업과 제작자본
4.영화제작의 체크 포인트
5.영화제작 시스템과 전략
6.한미 FTA와 한국의 영화산업 대응

III.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자본유동화
1.자본유동화의 조건
2.극장수입의 유동화
3.2차 판권시장
4.해외 영화산업의 자본조달구조와의 비교

IV.영화수익의 극대화방안
1. 外國의 로열티 유동화사례
2.로열티 유동화의 구조
3.로열티 유동화의 메리트와 리스크
4.법적문제점

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오늘날 한국 영화는 새로운 復興期를 맞고 있다. TV가 보급되기 전 멜로 드라마와 문예영화로 관객의 심금을 울리던 한국 영화가 1999년 쉬리 의 성공을 계기로 국내에 서 편당 수 백만 관객을 동원할 뿐만 아니라 고가로 해외에 수출되는 길이 열린 것이다.
영화산업 관련업체 수가 급증하고 수십억대의 제작비를 들인 영화가 속출 하고 있으며, 유례없이 풍부한 자본이 영화계에 투입되고 있다. 한국 영화사에 일대 전 기를 이룩한 쉬리 만 해도 유례없는 대규모의 제작비가 투자된 영화였으나 삼성영상사 업단의 신속한 의사결정과 자금지원으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이후 한국 영화의 고 질적인 문제이던 제작자본 및 스크린 부족 현상이 해소되면서 한국 영화들이 속속 흥행 에 성공을 거두었다.
최근에는 각종 투자조합과 창업투자회사, 네티즌 펀드 등 다양한 자금원이 우리의 영 화산업을 풍요롭게 하고 있다. 이러한 충무로 외부의 자본이 영화계에 유입되면서 한국 영화의 성격이 바뀌고 심지어는 투입- 산출과정에서의 선순환 구조, 즉 우수한 인력과 풍부한 자본의 유입 → 우리의 정서에 맞는 시나리오와 배우, 효과적인 마케팅, 멀티플 렉스 극장을 통한 효율적인 배급망의 구축 → 흥행의 성공에 따른 관객 라이프 스타일 의 변화가 자리를 잡았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세계적으로 자국 영화의 관객점유율이 30%선을 유지하는 나라는 우리나라 외에 일본과 프랑스 두 나라뿐이다.
2004년 2월 19일 <실미도>가 전국 1천만 관객을 동원했다. 개봉 58일 만의 일이었다. 순제작비 83억 원, 마케팅비 포함 120억 원으로 제작된 <실미도>는 최종 서울 258만 명, 전국 1,108만 명(배급사 시네마서비스 집계) 관객을 모았다. <실미도> 개봉 첫 주 스크린 수는 300개였다. 2004년 3월 15일 <태극기 휘날리며>가 전국 1천만 관객을 동원했다. 개봉 39일 만의 일이자, <실미도>가 1천만 관객 동원한 지 25일만의 일이었다. 순제작비 148억 원, 마케팅비 포함 190억 원으로 제작된 <태극기 휘날리며>는 최종 서울 349만 명, 전국 1,170만 명(배급사 쇼박스 집계) 관객을 모았다. 자고 일어나면 기록이 바뀌었다.

참고 자료

한국영화 제작자본의 투자활성화 정책에 대한 연구 : 대기업 영화제작자본
南智元 저 | 東國大 文化藝術大學院 발행, 연극영화 전공

한국영화의 제작활성화를 위한 열 가지 투자방법
구문모 저 | 産業硏究院 발행

영상투자조합이 한국영화 제작활성화에 끼친 영향
원천식 저 | 추계예술대 문화예술경영대학원 발행, 문화산업경영 전공
중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