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기회균등이 사회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을까?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9.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교육사회학 과제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교육을 통한 기회균등이 사회불평등 해소에 영향력을 끼치는가에 대해 썻습니다.
레포트 점수는 a+나왔던 거고 교수님도 잘쓴 글이라고 칭찬해주시기도 했습니다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나라 사람들의 교육에 대한 열정은 세계 여느 나라와 비교해 볼 수 없을 정도로 교육열이 매우 높다. 교육이 과연 무엇이기에 그토록 많은 시간을 들이고 금전적인 손실을 감수하면서 교육에 열정을 바치는 것일까?
먼저 교육의 기능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은 생활이다. 우리가 살아간다는 것은 우리를 둘러싼 환경에서 생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환경의 변화에 적응을 해야 하고, 환경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교육을 통해 사회화가 진행된다. 인간은 누구나 사회의 구성원으로 태어난다. 본인이 원하든, 원치 않던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그 사회의 언어, 생활양식, 공통적인 규범체제, 가치관을 익혀야 한다. 즉, 교육을 통해 한 사회의 구성원이 되는 것이다.
셋째,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수반한다. 사회화가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면서 은연중에 얻어지는 행동체계라 한다면, 교육은 뚜렷한 목적과 목표를 갖고 계획적으로 진행된다.
넷째, 교육을 통해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다. 인간은 누구나 현재의 자신보다. 내적․외적으로 더 나은 사람이 되기를 노력한다. 교육은 자신을 보다 성숙하게 할 수 있게 하고, 성장하도록 도와준다.
다섯째, 교육은 사회를 유지․발전시키는 기제이다. 교육을 통해 사회는 필요한 인력을 공급받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를 발전시키고, 또한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이데올로기를 전파한다.

아마도 우리 사회가 교육에 집중하는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교육의 기능 중 다섯 번째로 소급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를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각계, 각층에 수많은 직업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방하남, 김기현 , 2002, 기회와 불평등
장상수, 2000, 교육 기회의 불평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