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싱글족과 사회트렌드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9.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최근 늘어나기 시작한 싱글족들의 유형과 특징들을 중심으로 기술한 레포트입니다. 이들이 이렇게 급증하게 된 원인도 기술하였고, 각 유형별로 어떠한 트렌드를 만들어내었고 또 만들어내고 있는지도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싱글족 급증의 원인
2. 싱글족의 특징
3. 싱글족 유형
4. 싱글족이 만들어 낸 트렌드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 통계청이 2005년 실시한 인구주택 총 조사에 따르면 1인 가구가 전체 가구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당시 총 가구가 1590만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적어도 300만명은 나 홀로 살고 있단 얘기다. 그로부터 3년이 지난 2008년 현재 싱글족의 증가는 여전히 지속되어 하나의 문화현상인 트렌드로 자리를 잡았다. 이들의 구매력은 일반가정의 구매력을 훨씬 넘어서는 것으로 밝혀져 기업들이 너도나도 이들을 대상으로 활발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또한 싱글족은 여러 사회 현상과 맞물려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유형마다 뚜렷한 특징을 보이고 있어, 이들 유형과 각 유형의 특징을 파악하는 일은 기업들이 싱글족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펼칠 때 염두해야 할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싱글족들과 관련해서 발생하고 있는 사회적인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서도 중요하므로 자세히 살펴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여진다.


Ⅱ. 본 론

1. 싱글족 급증의 원인

그렇다면 왜 이렇게 나홀로 생활을 하는 싱글족이 늘어나게 된 것일까. 이는 예전에 비해 개인의 자유와 의사를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자리잡아가고 있어, 사람들이 독신과 이혼에 대해 관대하게 생각하기 시작해 핵가족이 점차 붕괴되어가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형성하는데에는 여러 요소들이 관여했다.

□ 20~30대의 가치관 변화 : 자기중심적 사고와 개인주의 성향의 强化

이러한 사회적인 분위기의 변화는 20~30대의 가치관 변화가 기반이 되었다. 이들은 기성세대와 달리 다른 사람의 간섭과 시선에서 벗어나 자기중심적으로 사고하는 개인주의 성향이 강하다.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만 관심을 보이고 그것에만 집중하고 싶어 한다. 이러한 이들에게 결혼은 자유로운 생활을 방해하는 커다란 장애물로 여겨진다. 이들은 결혼을 함으로써 얻게 되는 정신적인 안정감을 비롯한 여러 이점보다는 자신이 양보하거나 포기해야 할 부분들에 집중하며 아쉬워한다. 이들의 주요 관심사는 오로지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하고 싶은 일, 내가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인 것이다. 배우자에게 얽매여 ‘복잡하고 구질구질하게 사는 것’보다는 심플하고 명쾌한 라이프스타일과 문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렇게 개인주의가 팽배해진 원인은 경제적인 측면과 문화적인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현재 20~30대의 상당수는 물질적 풍요 속에서 가족이나 집단보다는 나를 우선시하는 개인주의 가치관에 이미 익숙해져 있다. 경제적으로 풍요롭게 성장한 것이 20~30대의 개인주의 성향을 강화한 주요 요인 가운데 하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