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영화의 형성 배경과 과정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9.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프랑스 영화의 형성배경을 알아보고 프랑스 영화의 큰 흐름을 차지하는 누벨바그를 중점적으로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영화의 시초
1).프랑스의 자부심 뤼미에르 형제
2).조르주 멜리에스

2.누벨 바그 이전의 물결들
1).필름 다르(Film d`art)
2)포토제니(Photogenie)
3).전위 영화 운동 (L`avant-garde francaise)
4).새로운 양식화 가능성으로서의 시적 리얼리즘(Poetic Realism)
5).시적 리얼리즘의 영화사적 의미

3.누벨 바그(Nouvelle vague)
1).누벨바그란 무엇인가?
2).작가주의
3).누벨바그의 특징

4.누벨바그 영향

5.카메라 기법과 편집
1).핸드 헬드
2).롱테이크
3).클로즈 업
4).점프 컷
5).트래킹 쇼트
6).팬숏
7).프리즈 프레임(정지쇼트)
8).슬로우 모션
9).디졸브, 랩 디졸브

6.누벨바그의 거장
-프랑소와 트리포(Francois Truffart 1932~1984)

본문내용

1.영화의 시초
1).프랑스의 자부심 뤼미에르 형제
모든 것에는 ‘생일’이 있기 마련이다. 나이를 매기고 생일을 기념하는 것은 그것의 중요성을 각인하고 되새기는 의미를 가진다. 모든 예술에도 기원이 있을 것이지만 그 ‘생일’은 불명확하다. 여러 가지 설만이 분분한 예술계에서 유독 영화만은 생일을 가지고 있다. 1895년 12월 28일이 영화의 생일이다. 영화사가 100년 정도의 짧은 기간이기에 가능하다는 것도 있지만 기술적인 측면에 의존하는 예술이라는 것에서 영화는 분명한 생일과 기록을 가지고 있다.
영화는 여러 기술매체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기술에 기반 한 예술이다. 각국에서 사진과 영상에 대한 호기심으로 암실단계-사진단계-환등기 단계-연속 사진 단계-동작 분할 단계를 거쳐서 이 여러 가지 기술이 조합을 이루어서 ‘씨네마토그라프라’가 발명되었다. 오귀스트 뤼미에르와 루이 뤼미에르는 1892년 특허 출원을 받고 1895년 12월 28일 파리에 있는 그랑 카페의 지하 인도 살롱에서 뤼미에르 영화사가 만든 10편의 ‘활동 사진’을 처음으로 대중에게 공개하였다. 그 당시의 상영은 어찌보면 그리 새로운 것은 아니었다. 옛날 환등기 시절부터 움직이는 그림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화면 영상의 전통에 사진술을 이용한 동작 합성의 기술이 환상적으로 결합됨에 따라 삶의 모습을 재현한다는 인간의 오랜 꿈을 부분적으로나마 실현했다는 사실은 가히 혁명이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영화의 시초에 대한 설은 분분하다. 실제로 1891년 미국의 에디슨은 ‘키네토그래프’(곧 키네토스코프로 개조된다.)가 생산하였다. 하지만 이 영화의 한계는 영화가 가지는 대중성을 무시했다는 것이다. 당시 에디슨의 기계는 영사기를 통해 관객 한명만이 영화를 볼 수 있게끔 되어 있었다. 에디슨은 ‘페니 아케이드’라는 영사기를 죽 배열하고 그 안에 들어가서 혼자서만 영화를 관람하게 되었다. 까페에서 1프랑의 돈을 받고서 30여명에게 영화를 보여준 프랑스와 대조를 이룬다. 에디슨의 영화는 상업성과 대중성을 고려하지 않았다. 특히나 많은 사람이 함께 보았을 때 극장이 가지는 증폭 효과가 결여 되었기에 진정한 의미의 영화가 아니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