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역사학개론]아날학파에대하여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역사학개론]수강할 때 아날학파에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날학파(Annales School)에 대하여
Ⅰ. 성립
Ⅱ. 아날학파의 활동
Ⅲ. 아날학파의 속성
Ⅳ. 시기별 활동
Ⅴ. 아날학파에 대한 비판들
Ⅵ. 아날학파의 학자들
Ⅶ.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날학파(Annales School)에 대하여
Ⅰ.성립
1929년 프랑스의 역사학자 뤼시앙 페브르와 마르크 블로크가 창간한 <아날>이라는 잡지를 중심으로 형성된 역사학파다.
이 잡지는 <경제 사회사 연보>로도 불려서 연보학파라고도 불려 지기도 하지만 일반적인 총칭은 ‘아날학파’이다.
<아날>을 창간한 페브르와 블로크 그리고 이들을 계승한 페르낭 브로델의 역사관을 추종하는 사람들이 <아날학파 역사학자>로 불리 운다.
1세대는 <아날>지를 창간한 뤼시앙 페브르와 마르크 블로크로 대표되며 후에 이들을 계승한 페르낭 브로델이 2세대를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이후 조르주 뒤비, 자크 르 코트, 엠마누엘 르 롸 라뒤리 등이 3세대의 핵심인물들이고 현 제 4세대를 이끌고 있는 로제 샤르티에가 그 대표주자이다.
디들은 공식적으로 소르본의 전통주의 역사학 에 도전하면서 사회과학고등연구원을 중심으로 활동하였다.
고등연구원(Ecole Pratique des Hautes Etudes)는 1868년 창설되었는데 당시에는 수학, 물리학, 자연과학, 역사문헌학 의 4개의 국으로 구성되어 출발하였으나 1886년에는 종교학이 추가되어 5국이 되었고 1947년에는 경제사회과학이 설치되면서 6국으로 발전하였다.
국장은 뤼시앙 레브르 였고 사무처장은 페르낭 브로델이었다.
출범직후 6국이 되기까지는 건물, 공공기금도 제대로 구비하지 못하였고 학위수여권도 가지지 못했던 빈약한 기관이었다.
그러나 6국은 막대한 기금과 후원에 힘입어 기적적으로 발전하여 1975년 사회과학연구원
(Ecole des Hautes Erudes en Sciences Sociales)로 개편되고 학위수여권도 획득하였다.
1984-85년에 설치된 세미나는 역사와 인류학 107개, 인류학 49개, 사회학 42개, 심리학 13개, 언어학 13개, 경제학 28개, 지리학 5개 등 1986년 현재 총69개의 연구센터는 인문학의 전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역사학의 절대적인 우위는 페브르와 브로델을 계승하여 1972년 이후 고프, 퓌레, 르벨 등이 대표적 아날리스트로서 이 기관의 총장을 역임했다.
아날학파의 성립은 1876년에 창간된 <역사잡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리고 1900년 앙리 베르(Henri Berr) 에 의해 창간된 <역사종합잡지>에 계승되어 내려왔다.
즉 성립 자체가 앙리 베르, 미슐레, 에밀 듀스껭 등의 사상가들의 풍화작용을 거쳐서 내려온 프랑스 지성사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아날학파의 역사세계 김응종 아르케 2001
아날학파 김응종 민음사
아날학파와 역사학의 파편화 전수연
브로델의 문명관
책과 독서의 역사: 쟁점과 과제(아날학파를 중심으로) 육영수
아날학파 효성여대
기타 아날학파 관련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