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분석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초등학교 국어교과서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영역으로 나누어 전체적인 분석을 해 본 후에

하나의 관점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목차

◉ 말하기 듣기 영역
◉ 읽기. 쓰기 영역

본문내용

7차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전체적인 단원 구성은 교과서는 마당이라고 이름 붙여진 대단원과 대단원의 전체를 도입하기 위한 도입학습이 2쪽으로 구성되어 있고, 소단원 1과 소단원 2의 학습을 하도록 되어 있다. 소단원 1과 2에서 기본 학습 활동이 끝나면 평가 활동과 수준별 학습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매 대단원 끝 부분에 쉼터를 두고 있다.

◉ 말하기 듣기 영역
말하기 ․ 듣기 영역부터 분석하도록 한다. 이 부분에서 설정한 분석의 관점은 ‘실생활에 쓰일 수 있게 얼마나 자기화, 행동화 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었는가.’이다. 정보 처리 과정(정보 입수 - 이해 - 체계화 - 기억 - 사용 - 행동화) 중 마지막 과정인 행동화가 얼마나 잘 반영되었는지에 대한 조사를 한 것이다. 이러한 조사는, 아무리 많이 배웠다고 해도 배운 내용을 실천하지 못하면 소용이 없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우리 학교에서도 강조하듯이 학행일치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국어과 말하기 ․ 듣기 교과서를 이러한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 실생활에 있는 이야기를 가지고 반복적인 학습을 하며 지식의 내면화에 힘쓰도록 한 것을 엿볼 수 있었다. 이것은 두뇌가 정보로 사고하고 사고로 행동하는 인간의 존재양식을 이용하기는 한 것이지만, 비민주적이고, 비생산적으로 두뇌 활성교육에 크게 영향을 못 미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교과서가 보다 천편일률적인 면을 버리고, 각 활동에서의 중심적인 지도 요소가 되는 것에 지도의 중점을 두어야 한다. 예컨대, ‘묘사 연설’을 듣는 경우라면 묘사되는 대상의 추리․상상이 비판 기능보다 중심적이어야 할 것이며, ‘토론’의 청중 입장이라면 비판 기능이 가장 중요시되어야 할 것이다.

◉ 읽기. 쓰기 영역
이 분석에서 관점을 정의적 영역과 관련하여 공부하면서 느끼는 즐거움과 기쁨을 주제로 잡았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내용, 구성이 흥미롭게 짜여졌는가에 대해 살펴보고, 한편으로는 학습에 대한 방해요소, 거리감을 느끼게 하는 부분이 있는지 주의 깊게 분석했다.
강의 시간에 우리 조에서 나온 토론 내용을 소개하자면 먼저, ‘구슬비’라는 시와 ‘우주여행’이라는 글의 삽화에 대한 문제점을 학생들의 상상력 제한이라는 우리의 분석 결과를 통해, 전자는 구슬비 그림이 실제로 학생들의 상상력을 제한한 교과서 오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반면에 ‘우주도시’는 학생들이 우주라는 막연한 대상에 대해 상상 하기가 상대적으로 쉽지 않기 때문에 그림을 주어 동기부여를 주는 것이라는 알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