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두뇌를 활용한 창조성 중심 국어과 교육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두뇌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창조성 중심의 국어과 교육과 어떻게 연관지을지 또 그것이

어떤 의의를 가지며 어떤 원리가 있는지 알아본 것입니다.

목차

1.두뇌의 기본적 성질의 이해
2. 두뇌의 기본적 성질 이해가 갖는 교육적 의의
3. 두뇌이해를 기반으로 하는 창조성 중심 국어교육의 원리
4. 시대에 발맞춘 두뇌이해를 기반의 창조성 중심 국어교육의 필요성

본문내용

1.두뇌의 기본적 성질을 이해해 보자
우리가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두뇌, 그리고 인간의 모든 생명 활동, 사고 활동 등과 관련된 인간이 살아갈 수 있는데 절대적인 역할을 하는 것 또한 두뇌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교육은 인간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기본적 밑받침이 바로 두뇌인 것이다. 그만큼 두뇌가 중요하고 그것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인간의 변화와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두뇌의 기본 성질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우리의 두뇌는 어떤 구성과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는 1000억 개 가량의 뇌세포와 1000조 개 가량의 신경세포를 가지고 있다. 이렇듯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신경세포가 우리가 들여올 정보를 기다리고 있다. 정보를 받아들이는 훈련을 하면 할수록 두뇌에는 누승효과가 일어나서 빠르게 정보를 조직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여기서 말하는 정보는 정확한 개념의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정보를 뜻한다. 시냅스는 이러한 정보가 들락날락하는 통로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시냅스는 뉴런과 뉴런을 연결해주며, 이것이 단단해지는 과정을 통해 기억을 저장하기에 우리는 시냅스를 강화해야 한다. 시냅스라 일컬어지는 이 통로가 윤활하게 지속되어, 정보를 빠르고 부드럽고 정확하게 받아들이는 ‘유창성’과 정보를 고급스럽고 가치 있게 이용할 수 있는 ‘수월성’을 발달시키도록 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