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창조성중심 국어과 교수.학습안-3학년 1학기 넷째마당. 우리들의 꿈(쓰기)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초등 국어 3학년 1학기 넷째마당. 우리들의 꿈 (쓰기) 단원을

창조성 중심에 기반하여 수업 지도안을 짜 본 것입니다.

참신하고 창의적인 수업지도안입니다.

목차

창조성 중심 국어과 교수 학습안 작성 - ‘쓰기’
3학년 1학기 넷째 마당 우리들의 꿈

1. 교수-학습안 작성의 관점
가. 쓰기 활동과 창의성의 관계
나. 선택한 이유 및 결과

2. 교수 학습활동을 통해 기대되는 성과

3. 성과 기대를 위해 특별히 도입한 교수 기술과 평가 방법

4. 세부 교수-학습 지도안
가. 전체적인 수업 설계
1) 단원
○ 대단원 : 넷째 마당. 우리들의 꿈
○ 소단원 : 1. 이야기와의 만남
2) 단원의 개관
3) 대단원의 학습 목표
4) 단원의 계열
5) 단원의 주요 학습 활동 및 내용
6) 단원의 평가 계획
7) 지도 시 유의점

나.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1. 교수-학습안 작성의 관점
창조성을 중심으로 하는 국어과 교수-학습안 작성의 관점을 정하기 이전, 쓰기와 창조성에 관련한 내용에 대하여 토론하였다.

가. 쓰기 활동과 창의성의 관계
쓰기란 곧 언어를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다. 곧 쓰기 능력은 개인적인 성향, 능력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언어를 활용하여 어떻게 표현하는가에 따라 언어 표현물을 접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거나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 글을 쓴다는 것은 대단히 복잡한 사고 작용으로서,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의 독자를 대상으로 하여 조직적으로 생각을 전개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글을 쓴다는 것은 단순히 글자와 단어를 결합하여 문장을 엮어나가는 지적인, 그리고 신체적인 그 이상의 것이다.
그렇다면 쓰기에서의 창의적이란 것이 과연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쓰기는 언어적 표현물이다. 언어는 언어 자체일 뿐 그 자체로써 창의적일 수는 없다. 언어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사고와 감정이 스며있어야 비로소 살아있는 언어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런 전제로 본다면 쓰기에서 ‘창의적’이란 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언어 표현활동에 주목하여야 한다. 따라서 창의적 쓰기란 창의적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창의적인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언어표현이 담고 있는 생각이 창의적이라는 것과 언어 표현 자체가 창의적이라는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표현을 이해하는 능력은 능숙하게 언어를 사용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쓰기의 과정을 살펴보면 인간의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창의성과 쓰기는 어떤 맥락에서 깊은 연관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즉 개인의 감정 및 사상을 독특한 표현으로 자기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쓰기의 과정에서는 창의적 사고가 꼭 필요하다고 볼 수밖에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