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로르샤흐 잉크반점검사] 실습보고서 및 검사내용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9.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로르샤흐 잉크반점검사] 실습보고서 및 검사내용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각 카테고리의 해석
2. 각 카드별 해석
3. 종합적 해석

본문내용

(3) 반응내용의 의미성
요약정리표에서 동물반응(A)는 57%로 인간반응(H)보다 매우 높게 나타났다. 흔히 가장 많이 나타나는 반응은 A로, 정상인의 A%는 25~45% 범위에 나타나고 있다. A%는 판에 박은 듯한 태도의 지표로 생각될 수 있다. 불안이나 우울한 기부에 의해서 관념적 내용이 빈곤해지면 A%가 높아지고 정신활동이 풍부하며, 상쾌한 기분에서는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피검자와 같이 50%이상의 A%를 보이는 정상인은 상식적이면서 판에 박은 듯한 태도를 가진 사람이며, 내적으로는 어딘지 속이 빈 사람인 경우가 많다.
또한 평범반응(P)는 진단 상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피검자는 P의 빈도와 %가 각각 5와 19%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매우 정상적이고 일반적인 평범반응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매우 상식적이지도 않으며, 사회적인 협조성 또한 적정 수준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겠다.
(4) 반응수 반응시간 등의 의미성
피검자의 전체 반응 총수는 26으로 보통의 정상인에게서 나타나는 범위인 20~45의 범위 안에 들어있다. 또한 Rej(반응 거부)가 하나도 일어나지 않았다. T/R1은 카드를 제시하고부터 분류의 대상이 되는 반응이 생기기까지의 시간을 나타내며, 이것을 시작반응이라고 한다. T/R1은 보통 30이하인데 피검자의 T/R1또한 10.1초로 30이하의 정상범위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이 너무 클 때에는 심적 기능의 저하 또는 방위적, 경제적인 태도, 정서적 억제상태를 의심해 볼만하다. T/R은 카드를 제시하고부터 하나의 카드에 반응하는 것이 끝나는 시간인 반응종료시간을 나타내는 지표인데, 피검자의 T/R은 31.9초로 측정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