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문학사 - 고려시대 문학의 흐름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려시대 문학사적 흐름을 고려 가요 및 속요,경기체가, 한시, 패설문학 등 다양한 방면의 변화양상 및 특징을 살펴보고, 각각의 시 등을 통해 이를 규명해보았습니다.

목차

1. 고려시대의 문학적 경향

2. 고려가요(高麗歌謠)개관

3. 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

4. 속요와 경기체가의 작가와 작품

5. 한문학 개관

6. 한시의 이해

7. 한시의 대표적 작가와 작품

8. 가전체문학

9. 패설문학

본문내용

1. 고려시대의 문학적 경향
고려시대의 문학을 가리켜 흔히 위축시대, 공백시대 또는 암흑시대라고 부르고 있지만 이러한 표현과 평가는 정확하지 않다. 단지 그때까지 고유문자가 아직 없어 국문작품이 전해질 수 없었고 또 한문학의 발전을 외면하고 있었기 때문에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없었던 것이다. 고려시대는 한문학이 융성한 시기이다. 그 주된 배경은 신라 때 실무 지식으로 한문학을 익혔던 육두품 계층이 고려의 귀족으로 전환된 것과 문학을 통해 능력을 평가하는 과거제의 실시이며, 이러한 배경 때문에 한문학이 융성할 수 있었다.
고려시기의 주요한 문학형태를 크게 운문과 산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운문으로는 국어정형시로서 향가의 뒤를 이어 등장한 속요와 경기체가, 시조등이 있고 산문분야에서도 역사산문, 패설문학, 가전체등이 새롭게 창작되었다. 또 한가지 주목되는 것은 문예비평사상이 발전했다는 것이다.


2. 고려가요(高麗歌謠)개관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고려가사(高麗歌詞)’ ‘고려가요’, 줄여서 ‘여요(麗謠)’, 또는 ‘고려장가(高麗長歌)’, ‘고려별곡(高麗別曲)’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 《한림별곡(翰林別曲)》 《관동별곡(關東別曲)》 《죽계별곡(竹溪別曲)》 등 한문계(漢文系) 시가는 경기체가(景幾體歌) 또는 별곡체(別曲體)라 하고, 《청산별곡(靑山別曲)》 《서경별곡(西京別曲)》 《만전춘(滿殿春)》 《가시리》 등의 시가를 흔히 속요라 하고 있다.

경기체가는 고려 중엽부터 조선 초까지 귀족 문인들 사이에서 유행하던 정형시이다. 노래에 ‘경(景) 긔 엇더니잇고’ 혹은 ‘경기하여(景幾何如)’라는 구절이 되풀이되는 것을 두고 이를 줄여서 ‘경기체가(體歌)’라 하는 것이다. ‘경기하여가(景幾何如歌)’ 내용은 귀족 문인층의 풍류 생활이나 호탕한 기상, 자부심등을 담고 있다.

고려시대 시가문학(詩歌文學)의 발달이 침체된 것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자를 가지지 못하였기 때문에 후세에 많이 전해지지 못했을 따름이다. 고려시대에는 한문학(漢文學)이 문학의 주류를 형성함으로써 속요는 민속문학적(民俗文學的) 위치에서 겨우 명맥만을 유지하여 왔고, 그 일부가 궁중악에 편입되어 전해지다가 한글창제 이후 편찬된 <악학궤범(樂學軌範)>, <악장가사(樂章歌詞)>,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등에 수록되어 전한다.

3. 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
속요 경기체가 차이점․평민문학 ․민요격
․작자미상
향유층: 왕실, 권문세족
․구전되다 한글로 정착 ․귀족문학
․사대부문인
향유층: 귀족(신진사대부)
․한자로 기록 공통점․분연의 형태
․3음보 율격
․여음이 붙어 있음

참고 자료

이규호, <한국한문학의 이해>, 새문사, 2004
조동일, <국문학 연구의 방향과 과제>, 새문사, 1983
윤희중외, <고전문학의 이해와 감상1>, 문원각, 1999
송준호, <韓國名家漢詩選>, 문헌과 해석사, 1999
민족문학사연구소 고전문학분과, 『한국고전문학작가론』, 소명, 1998.
이진오, <한국 불교 문학의 연구>, 민족사, 1997
윤희중외, <고전문학의 이해와 감상1>, 문원각,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