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이야기 11장) 종교로 본 인간의 역사 요약입니다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9.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역사이야기 교재 11장 종교로 본 인간의 역사
요약과 비판을 한 과제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제 1단계 : 인류 초기의 다신교적 믿음

[2] 제 2단계 : 다신교에 대한 도전과 세계종교의 탄생
1) 제 2단계의 발단
(1) 석가모니와 불교
(2) 공자와 유교
(3) 그리스의 유물론 철학자와 소크라테스
(4) 예수와 기독교
(5) 마호메트와 이슬람교
(6) 우리나라와 기타 지역의 도전들
(7) 다신교적 믿음의 두꺼운 벽
2) 제 2단계의 전개
(1) 불교의 발전과 동방 전래
(2) 유교의 영광과 오욕
(3)도교의 발흥과 유불과의 갈등
(4) 기독교의 영광과 오욕

[3] 제 3단계 : 종교개혁
1) 선불교의 발흥
(1) 달마와 그의 제자들
(2) 살조살불과 불립문자
2) 신유학의 전개
(1) 성리학의 성립과 전개
(2) 양명학의 반동
(3)기독교의 종교개혁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인간만의 품성인 인성을 지닌 존재로서, 인성을 지니지 못한 존재는 비록 형체는 인간이라 할지라도 온전한 인간이라 할 수 없다. 온전한 인간이기를 추구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며 따라서 온전한 인간이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 중에서 무엇보다 인간의 자신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전제라 할 수 있다.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하지 않는 온전한 인간은 존재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자기 이해의 방법 중 가장 유력한 방법은 종교라는 주제로 인간의 역사를 살펴보는 것이다. 종교는 인류가 오랫동안 몰두해 온 여러 사색들, 즉 우주와 신에 대한 사색, 인간에 대한 사색, 인간의 바람직한 삶에 대한 오랜 사색의 결정체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에서 전통적 시대 구분법이 아닌 자유롭게 구분한 단계별 변화 속에서 종교를 주제로 한 인간의 역사를 살펴보자.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 1단계는 온간 신들이 인간세상을 지배한다고 믿었던 다신교적 시기이다. 이때 인간은 신의 피조물이자 신에게 지배당하는 존재였다.
제 2단계는 1단계에서의 보편적 믿음에 대한 도전이 일어나 그것을 붕괴시키고 새로운 사고체계가 전개되는 시기이다.
제 3단계는 2단계에서 성숙된 종교적 믿음의 자체 내에서 또 다른 도전이 일어나 그 개혁이 전개된 때로부터 시작된 단계이다.

2. 본론
[1] 제 1단계 : 인류 초기의 다신교적 믿음
인류 역사 초기에 인간은 자신과 인간 주변의 자연에 대해 합리적인 해석을 하지 못했다. 이는 즉 당시 사람들이 국가를 만들 정도로 무력은 강하였지만 자연현상이나 인간에 대한 이해의 정도는 매우 낮았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들은 어떤 행위를 하기 전에 점을 쳐 신의 뜻을 묻는 절차를 거쳐야 했고, 국가의 행위도 마찬가지였다. 즉, 점을 통해 신의 뜻을 물어 중요한 통치행위를 결정하는 신정을 행한 것이다. 이는 어느 시점까지 인간이 아닌 신에게 자신들의 운명을 맡겼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상은 중국, 그리스ㆍ로마, 고대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인도, 우리나라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인류 초기의 보편적 사실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역사이야기. 대구대학교출판부. 2005. 장의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