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작자가 알려진 교훈가사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1.04 | 최종수정일 2015.03.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무료

소개글

작자가 알려진 교훈 가사 입니다.

목차

Ⅰ. 교훈가사 개관
Ⅱ. 교훈가사의 대표적 작품
1. <권선지로가>
(1) 작가 소개
(2) 내용연구
(3) 문학사적 의의
2. <고공가>와 <고공답주인가>
(1) 작가 소개
(2) 내용연구
(3) 문학사적 의의
3. <농가월령가>
(1) 작가 소개
(2) 내용연구
(3) 문학사적 의의
Ⅲ. 정리하며

본문내용

1. 권선지로가(勸善指路歌)
(1) 작가
조식(曺植, 1501년 ~ 1572년)은 조선 전기의 성리학자이고 영남학파의 거두이다. 본관은 창녕(昌寧), 자는 건중(楗仲), 호는 남명(南冥). 명종과 선조에게 중앙과 지방의 여러 관직을 제안 받았으나 한 번도 벼슬에 나가지 않고 제자를 기르는 데 힘썼다. 그는 어려서부터 학문 연구에 열중하여 당시 유학계의 대학자로 추앙되었다. 지리산에서 지내면서 성리학을 연구하여 독특한 학문의 체계를 이룩하였다. 1552년 명종 때 이몽량의 천거로 전생서 주부에 임명되었으나 사퇴하였다. 명종의 부름을 받고 찾아가 치국의 도리를 건의하고 돌아왔다. 만년에는 두류산에 들어가 학문 연구와 후진 양성에 전념하였다. 여러 차례 조정에서 벼슬을 내렸으나 모두 사퇴하였다. 그의 제자로 김효원·김우옹 등 저명한 학자들이 배출되었다. 일반적으로 낙동강을 경계로 경상우도 지역(오늘날의 경상남도 지역)을 중심으로 학맥을 형성하였다. 유명한 글로는 `단성소`와 `을묘사직소`가 있다. 선조 때 대사간, 광해군 때 영의정으로 추증되었다. 저서로 《남명집》《남명학기》《파한잡기》등이 있으며, 작품으로《남명가》 《권선지로가》 등이 있다.
(2) 내용연구
<권선지로가>는 모두 145행 292귀의 장편가사이므로 많은 단락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크게 3문단으로 나눌 수 있다. 서사에서는 짓게 된 까닭을 밝히고 본사에서는 훈계의 사를 노래하고 결사에서는 의로운 삶을 꾸준히 실행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이 보쇼 사드라 이 내 말 드러보쇼
한 길 한길:큰길
란 어디 두고 小路(소로)로 드러시며 드러시며 : 들었으며
낫즈란 어디두고 밤으로 단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