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950년대 한국 문학사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1.04 | 최종수정일 2015.03.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무료

소개글

1950년대 한국 문학사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소설 문학 시대개관 및 전개양상
1) 시대적 배경
2) 50년대 소설문학의 전개양상
2. 소설의 특징
3. 시(詩) 문학 시대개관 및 전개양상
4. 시(詩) 문학의 특징
1) 전쟁시
2) 모더니즘시
3) 전통주의적 경향시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950년대는 전쟁과 혼란의 시대였다. 해방은 곧 민족분단으로 이어졌고 이것은 다시 전쟁으로 이어졌다. 이 시기의 문학은 전쟁 후의 혼란을 극복하고 황폐화된 사회를 재건하는 일에 중점을 두었다. 이것을 중심으로 1950년대 문학을 과거를 단절된 것으로 인식하며 전쟁의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한 모더니즘과 전통의 혼란을 극복할 수 있는 기준으로 삼았던 전통주의로 나눌 수 있다. 1950년대 문학은 이 두 가지를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모든 예술 갈래 중에서도 특히 문학은 작품의 생산 배경이 당대의 모습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문학은 사회 변천에 가장 예민한 촉수를 갖고 있다. 또한 문학은 언어를 표현 수단으로 하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사상성을 내포할 수밖에 없다. 본론에서는 전쟁의 격동과 격변 속에서 1950년대 시와 소설의 특징 및 문학의 전개양상을 살펴보겠다.


Ⅱ. 본 론

1. 시대개관 및 소설문학의 전개양상

1)시대적 배경
우리나라는 1945년 일제로부터 해방을 맞이한다. 그러나 해방의 기쁨을 만끽하기도 전에 남북한 각각의 단독 정부 수립에 이어 한국전쟁이 휘몰아친다. 이처럼 1950년대는 한국전쟁으로부터 출발하여 1960년 4․19혁명으로 이어지는 혼란의 연대였다. 해방 공간의 무질서와 혼돈 속에서 현실적이고 이상적 갈등에 시달리던 한국인은 또다시 한국전쟁이라는 동족상잔의 비극에 맞닥뜨린다. 이로 인해 50년대 우리의 역사를 관통하는 시대사적 명제는 전쟁에 의한 참혹한 파괴와 이것의 복구로 규정지어진다. 전쟁이 끝나자, 일제로부터 막 해방된 조국은 38선을 경계로 하여 남쪽에는 미국이 북쪽에는 소련군이 분할 점령한다. 이것은 한반도가 2차 세계대전 이후의 냉전 체제에서 강대국들의 세력 쟁탈전의 거점이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대부분 국민들이 공산주의나 민주주의가 무엇인지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두 이데올로기의 대립에 휩쓸려 들어가게 된다. 동족상잔으로 인하여 수백만이 희생되었고, 이데올로기에 따라 남쪽으로 혹은 북쪽으로 민족의 대이동이 시작되었다. 이리하여 두 체제의 민족 분단은 돌이킬 수 없이 고착화되었다. 이 고착화는 우리 민족사의 전후 50여년의 세월이 지난 오늘날에도 최대의 쟁점으로 머물러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