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한말 문학사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1.04 | 최종수정일 2015.03.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무료

소개글

A+받은 자료입니다..
구한말 한국 문학사(시,소설)을 다룬 발표문입니다.

목차

1. 근대란 무엇인가
2. 구한말의 문학
3. 운문 문학
1) 개화시(애국·독립가류)
2) 개화 가사
3) 창가
4) 신체시
4. 산문 문학
1) 신소설
2) 역사전기소설
3) 신극
4) 수필
5) 한문학

본문내용

1. 근대란 무엇인가
근대성을 갖는 근대문학의 기점을 설정할 필요성은 있는가. 필요가 있다면 어디서부터 설정할 것인가. 이런 문제부터 접근해 나가고자 한다.
`근대`라는 용어는 서구의 3분법의 한 시대 개념이기 때문에 근대성을 규명하고 근대기점을 설정하는 것 자체가 서구적 잣대로 우리 문학을 재단할 우려를 처음부터 안게 되었다. 따라서 `근대`니 `근대기점`이니 하는 것 자체가 곧바로 불연속으로 비쳐졌다. 그러나 역사 서술에 있어서 `근대`라는 용어를 서구적 개념만으로 돌려놓는다면 그것은 우리 문학의 전통성에 연속성을 부여해야 한다는 강박된 반응에 지나지 않는다.
이제 `근대`라는 용어는 연속성이나 불연속성의 문제에서가 아닌 역사 서술에 있어서 보편적인 본질 개념으로 인식해야 한다. 물론 그 동안 불연속적 가치개념으로 사용되고 규명되었던 것들을 경계할 필요는 지금의 시점에서도 유효하다. 따라서 이러한 점에 유의하면서 한국 근대문학사를 서술하는 데 있어서 근대기점은 설정되어야 한다.
그 동안 논의된 근대기점으로는 갑오경장 기점, 영정조 기점, 동학창건 기점, 개항기 기점, 3·1독립운동 기점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갑오경장 기점에 대한 논의부터 살펴보고자 한다. 1894년 갑오경장 기점을 근대기점으로 설정한 예는 안확의 『조선문학사』(1922)에서부터 비롯되었으며, 그것은 임화가 조선일보에 연재한 「개설 신문학사」(1939), 백철의 『신문학사조사』(1955), 조연현의 『한국현대문학사』(1956) 등의 문학사 서술에 적용되었다. 이들은 "此時를 際하야 文明의 旗幟를 飜하고 大改革을 行코자하는 派黨이 起"함, "甲午 以後에 展開되는 開化의 過程은 (…) 朝鮮 新文化의 建設의 唯一의 길", "이 땅에 근대적인 신문화운동이 어느 때 시작되었나 하는 것은, 본격적으론 역시 1894년, 즉 갑오혁신 이후", "갑오개혁이 우리의 근대적인 그 최초의 출발이었던 것은 확실"함 등으로 갑오경장 기점을 규정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