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프리카] 동아프리카사의 제6,7,8장 요약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9.0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프리카사 입문이라는 과목의 레포트입니다.

「동아프리카史」라는 책의 제6,7,8장을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아프리카와 관련된 수업을 듣고 계시거나 관심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내요.

목차

제 6 장 동아프리카 내륙의 탐험과 선교활동

제 7 장 외부세계의 압력과 동아프리카의 식민지 분할

제 8 장 초기의 식민지 통치(1890~1918)와 아프리카의 저항

본문내용

6-1. 유럽인의 지리적 관심
유럽의 탐험가들은 외부세계에 거의 소개되지 않은 지리적 사실을 발견하고 알림으로써 유럽인과 아프리카를 접근시켜 주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유럽인들은 아프리카인들 보다 아프리카 자체의 지리적 환경에 더 많은 관심을 가졌다.

6-2 크라프와 레프만
크라프는 동아프리카로 파견된 최초의 유럽 선교사이다. 스와힐리어․영어사전을 편찬, 발간한 최초의 저술가이다. 라바이 음파이에 최초의 선교기지를 개설하였고, 첫 선교여행은 1848년 남쪽의 우삼바라(Usambara)였고, 키투이(kitui)에서 유럽인으로는 최초로 케냐산을 목격하고 캄바족의 지도자 키보이(Kivoi)의 죽음으로 인해 죽음의 위기를 맡는다.
레프만은 1846년 크라프와 합류하여 라바이의 선교기지를 운영한다. 첫 선교 여행은 타이타(Taita) 구릉지대이고 동아프리카의 서부 내륙을 최초로 여행한 유럽인이다. 1848년 만년설에 뒤덮인 킬리만자로(Kilimanjaro)산을 발견하고 캄바(Kamba)족과 차가(Chagga)족의 풍습에 관한 내용을 기술하여 소개하였다. 크라프와 레프만은 동아프리카의 내륙지역을 답사한 최초의 유럽인으로서, 영국인들로 하여금 이 지역에 관한 관심과 흥미를 고조시켰다.

6-3 리차드 버튼과 존 스케페
리차드 버튼과 존스케페는 인도의 영국 육군장교 출신으로 1856년 잔지바르에 도착하여 1857년 바가모요로 건너간다. 11월 7일 타보라(Tabora)에 도착한다. 1858년 탕가니카호에 도달한다. 하나의 호수로 믿었던 것이 실제로는 3개의 호수(니아사, 팅가니카, 빅토리아)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우지지(Ujiji) 부근에 머물며 호수주위를 참사하고 스페케는 거대한 호수를 발견하고 빅토리아 니안자(Victoria Nyanza)라고 명명 스페케 뿐만 아니라 많은 탐험가들이 호수나 폭포를 발견하면 이름을 명명하고 있다. 그들이 과연 이름을 붙일 자격이 있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그들이 그러한 자연 환경을 발견하기 전에 이미 아프리카인들은 그들의 언어로 이름을 붙여주었기 때문이다. 이미 그 곳에서 살면서 이름을 붙여주었는데, 처음으로 발견이라도 한 듯이 그 이름을 무시하고 자기가 이름을 붙이고 이를 사용하는 모습은 아프리카인들을 무시하는 독선적인 태도라고 생각한다.
하고 빅토리아호가 나일강의 수원이라고 확신한다. 그러나 버튼은 탕가니카호가 나일강의 발원지임을 주장하여 의견충돌로 인해 후일 결별한다.

참고 자료

東아프리카史, 김윤진,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