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IPTV의 발전방향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03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IPTV의 발전방향

목차

○ 현재IPTV
○ 미래
TV와 인터넷이 통합된 PC 속 IPTV의 미래
◈ PC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의 IPTV

본문내용

IPTV]의 발전방향
커뮤니케이션ㆍ홈네트워크 거쳐 커뮤니티TV`로 진화 , 미래의 IPTV의 발전방향
1990년대, 인터넷이 처음 세상에 빛을 보며 초기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출발해 현재 전 세계에 걸쳐 공통의 커뮤니티 채널로 자리잡은 것과 같이 미래시대에서는 IPTV가 그 역할을 대체할 것이란 관측이다. 첫번째 발전단계
○ 현재IPTV
기존 단방향 TV를 진화시킨 양방향 TV, 맞춤형 TV 정도로 인식,
○ 미래
- IPTV가 커뮤니케이션, 홈네트워크, 커뮤니티의 3단계 진화과정을 거치면서 미래의 인터넷을 대체할 것으로 보고 있다.
- 미래 IPTV 시대의 첫 출발점은 IPTV와 인터넷을 통합함으로써 TV가 통합 커뮤니케이션으로 자리하는 것이다.
- 이미 AT&T, 버라이존 등은 개인화와 양방향성을 강점으로 한 IPTV에 웹 애플리케이션을 융합하는 작업을 진행중이다.
- 기존 유무선 통신서비스를 IPTV로 통합하고, 여기에 현재 인터넷상에서 소통되고 있는 다양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결합하는 형태다.
이를 위해 이들은 자사 IPTV서비스에 구글의 맵,비행시간,검색 ,날씨
예보 등의 웹 정보를 추가하고 인터넷 기반의 새로운 서비스와 VoIP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추가했다. 국내 IPTV 사업자인 KT도 IPTV를 가정 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삼고, 여기에 인터넷 포털인 NHN 등과 제휴를 맺고 통신과 웹을 통합하는 시도 를 전개하고 있다.
이같은 시도는 현재 인터넷을 사용기반으로 하는 네티즌들을 IPTV 가입자로 자연스럽게 연계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란 분석이다. 두 번째 발전단계
IPTV 진화방향은 IPTV와 홈게이트웨이의 만남이다. 미국 버라이존 등이 IPTV와 홈게이트웨이를 연계한 사업에 역점을 두고 있는데, IPTV 서비스를 위한 셋톱박스에 홈게이트웨이 기능을 추가하면 양방향 TV 시청은 물론 가전제품 제어, 방범, 방제 등 가정내 홈 오토메이션 까지리모컨으로 조정할 수 있다.
통신과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가 다양한 가전 기기와 게임, 단말기기와 연결함으로써 음성, 데이터,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포지셔닝 하겠다는 것이다.
세번째 단계
커뮤니티TV는 IPTV 진화의 최종 완성단계라 할 수 있다. 현재 IPTV 사업자들이 추진하고 있는 전략의 초점은 각 가입자들의 개인화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이끌어 내려는 움직임인데, 장기적으로는 양방향성을 기반으로 IPTV 가입자간 커뮤니티를 극대화 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IPTV를 통해 완전한 커뮤니티가 구현되면, 현재 웹상에서 구현되는 것처럼 TV 시청을 하면서 상대방과 이야기를 나누거나 특정 이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수 있게 된다.
TV와 인터넷이 통합된 PC 속 IPTV의 미래
IPTV는 2006년 중순부터 하나로텔레콤에서 하나TV라는 이름의 TV포털을 런칭하면서 주목 받기 시작했다. 또한, Daum과 KT에서 작년 말에 IPTV 시범방송을 하며 IPTV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IPTV는 이처럼 거대 네트워크 사업자만의 전유물은 아니다. 또한, 반드시 TV로만 볼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컴퓨터에서 볼 수 있는 IPTV에 대해 알아보자.
◈ PC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의 IPTV IPTV는 TV 중심의 서비스로 원하는 프로그램을 원하는 시간에 선택해서 볼 수 있는 VOD(Video On Demand)와 기존 방송처럼 다양한 채널을 On-Air로 볼 수 있다.
또한, 인터랙티브한 인터넷 서비스도 가능하다. 하지만, PC 중심의 IPTV 서비스도 작년부터 다양한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
사실 거창한 IPTV가 아니더라도 컴퓨터를 이용하면 VOD를 즐길 수 있다.
각종 동영상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합법적인 영화, 드라마 콘텐츠를 유료 혹은 무료로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있다. 또한, 그래텍의 곰TV라는 플레이어를 이용하면 무료로 다양한 장르(영화, 스포츠, 뉴스, 드라마 등)의 동영상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이것이 IPTV의 핵심인 VOD를 PC에서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진정한 IPTV라면 다양한 채널을 On-Air로 즐길 수 있어야 한다.
이 역시 PC에서 국내 방송사의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생방송을 볼 수 있다.
MBC, KBS, SBS 등의 공중파 방송은 모두 On-Air로 무료 시청이 가능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