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택동 일대기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9.0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의 영원한 정치지도자 모택동의 일대기를 통해서 그의 사상을 엿보고 그에 대한 평가를 해보았습니다.

목차

1.어린시절
2.마오쩌둥과 중국공산당
3.공산당과 국민당
4.권력에 이르는 길
5.중화인민공화국의 수립
6.마오쩌둥식 사회주의의 실현
7.후퇴와 반격
8.문화대혁명
9.평가

본문내용

모택동의 자 룬즈[潤之]. 후난성[湖南省] 샹탄현[湘潭縣] 사오산[韶山] 출생이다.
어린시절 모택동은 빈농의 아들로 태어났으나 그의 아버지(毛順生)는 농업과 곡물상 등을 하면서 가세를 일으켜 부농이 되었다. 그는 교육의 용도는 문서기록이나 계산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집안 분위기 속에서 성장했다. 8세 때 마을 서당에 입학하여 유교경전의 기초지식을 익혔다. 13세 때 학업을 중단하고 아버지의 강요로 집안의 농장에서 하루 종일 일을 하게 되었다. 마오는 아버지의 뜻을 거역하고 집을 뛰쳐나와 마을 가까이에 있는 현립(縣立) 동산고등소학교에 입학했고, 이어 성도(省都)인 창사[長沙] 소재의 상향중학교로 전학했다. 그곳에서 서구의 새로운 사상들을 접할 수 있게 되었고 량치차오[梁啓超]의 개혁사상과 쑨원[孫文]의 민족혁명사상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그가 혁명사상을 공부하던 무렵에 혁명의 실제상황이 벌어졌다(→ 신해혁명). 1911년 10월 10일 우창[武昌]에서 청조(淸朝)에 대한 반란이 일어났고 2주일도 못 되어 그 반란은 창사까지 확대되었다. 마오는 후난 성 혁명군 소속의 한 부대에 배속되어 사병으로 6개월을 보냈다.
1912년 봄이 되어 새로운 중화민국이 탄생했고 마오의 군복무도 끝났다. 그 뒤 1년 동안 경찰·법률·상업학교 등을 전전, 이것저것에 손을 대면서 방황의 시절을 보냈다. 중학교에서 역사를 공부하기도 했고 현립 도서관에서 서양 자유주의 사상이 담겨 있는 고전들을 읽으면서 여러 달을 보내기도 했다. 이 같은 모색과 방황은 그의 성격이 우유부단했다기보다는, 그 당시 중국의 상황이 그만큼 불안정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1905년 과거제도가 폐지되고 서양의 학문이 현대식 학교에 부분적으로 수용되고 있었기 때문에 중국의 젊은이들은 사회나 관직에 진출하는 데 있어서 서양학문과 중국의 전통학문 중 어떤 것을 공부해야 할지 불확실한 상태에 있었다. 마오는 마침내 1918년 후난 성립 제일사범학교(창사 소재)를 졸업한 뒤 중국 지성의 산실인 베이징대학교로 갔다. 베이징대학교 도서관 사서보(司書補)로 일한 6개월은 그의 장래를 결정짓는 데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이곳에서 그는 후일 중국공산당 창설의 두 주역이 되는 리다자오[李大釗]와 천두슈[陳獨秀]의 감화를 받게 된다. 게다가 그가 베이징대학교에서 근무하던 기간에 5·4운동이 일어났는데, 이 운동은 그 후 50년 동안 중국에서 벌어지게 되는 모든 변화의 사상적 원천이 되었다.
1919년 여름 마오는 창사에서 농민을 제외한 학생·상인·노동자들의 연대조직을 결성해 정부에 항일운동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 시기에 그가 쓴 글들을 보면 전 세계에 `홍위병`(紅衛兵)의 창설을 촉구하고 러시아 혁명을 찬양하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마오가 혁명의 철학적 배경으로 마르크스 사상을 수용하게 된 것은 1921년 1월이었다.
2.마오쩌둥과 중국공산당
1920년 9월 마오는 창사 소학교의 교장이 되었고, 10월에는 그곳에 사회주의 청년동맹의 지부를 결성했다. 그해 겨울에는 윤리학을 가르쳤던 은사(楊昌濟)의 딸 양카이후이[楊開慧]와 결혼했다. 1921년 7월에는 중국 각지의 공산주의 단체 대표자들과 함께 제1차 중국공산당전당대회에 참가했다. 이 대회에는 모스크바에 본부를 둔 코민테른(제3인터내셔널)의 대표자 2명도 참가했다. 1923년 중국공산당이 쑨원 휘하의 국민당과 제휴하게 되었을 때 마오쩌둥도 국민당에 입당하여 활동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