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 실습 case study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0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동 실습 case study 레포트입니다.

목차

A. 기초자료
B. 의학적인 진단명
C. 문헌고찰
D. 주 증상 및 검사소견
E. 간호진단
F. 실습 후 평가
G.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뇌막염은 소아에게 중요하고 심각한 감염으로 다양한 감염원과 화학물질에 의해 발생하는 뇌막의 염증이다. CNS의 염증은 임상적으로는 구분하기가 어려우며 3가지 병리적 진단에 의해 meningitis, encephalitis, meningoencephalitis로 정의된다. 3가지 모두 CNS에 염증을 유발하는 이물질인 세균, 바이러스, 진균, 화학물질, sulfonamides와 IV globulin과 같은 약물이 CNS 내에서 cytokine cascade를 자극하여 염증을 일으키게 된다.
Meningitis는 brain과 spinal cord를 둘러싸는 막의 염증으로 정의되며 dura, arachnoid, pia mater를 포함한다. 이러한 막의 염증으로 인해 목이 뻣뻣해지고 움직일 때 목에 통증을 느끼며 CSF에서 염증반응의 소견을 보인다.
Encephalitis는 대뇌피질의 염증으로 confusion에서부터 coma까지 다양한 임상증상과 함께 headache과 photophobia를 보이며 CSF에서는 meningitis보다 polymorphonuclear cells(PMNs)이 더 적게 포함되어 있다.
Meningoencephalitis는 뇌막과 함께 대뇌피질의 염증으로 CSF내에서 PMNs은 정상이거나 증가되어 있다.

2. 연령별 역학
뇌막염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세균, 바이러스, 진균, tuberculosis, Cryptococcus, anaerobes가 있다.
Neisseria meningitidis는 전 세계적으로 세균성 뇌막염의 주된 원인이다. 1995년 어른과 소아에서 Neisseria meningiti야s 패혈증과 뇌막염의 발생율은 1.25/100,000이었다.
0 to 3 months of age
미숙아는 면역억제 환자로 간주되야 하며 세균, 바이러스, Mycopasma, Ureaplasma, 진균이 CNS 감염의 원인이 된다.

참고 자료

권봉숙 외 공저.(2006) 아동간호학각론. 현문사
권봉숙 외 공저.(2001) 아동간호임상매뉴얼 수문사
이자형, 하영수, 김익옥 외 공저.(2004) 아동간호학Ⅱ. 신광출판사
심미경 저.(2003) 에센스아동간호. 미학사
최정신 외 공저. (2004) 성인 내외과 간호학Ⅳ 형설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