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개혁과 21세기 학교교육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미래 지향적인 학교 교육에 대한 고찰

목차

Ⅰ. 지식사회의 교육
1. 21세기 환경 변화와 교육받은 사람
2. 패러다임의 변화

Ⅱ. 교육 개혁
1. 세계 각국의 교육 개혁 동향
2. 우리의 교육 개혁

Ⅲ. 창의성 교육과 인성 교육
1. 창의성 교육
2. 인성 교육

본문내용

Ⅰ. 지식사회의 교육

1. 21세기 환경 변화와 교육받은 사람
새로운 세기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기반사회로서 지난 산업 사회에서의 노동 자원 자본이 부의 척도였던 것과는 달리 새로운 지식과 과학기술  문화의 창조가 개인의 삶의 질과 국력을 좌우하게 되었다.
21세기 주역이 될 디지털과 더불어 지식 사회에서 지식과 정보의 생명력은 짧기 때문에 단순한 지식의 암기와 습득보다는 새로운 지식․ 과학기술  문화를 창조하고 활용하는 일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지식을 암기하는 교육은 무의미할 뿐이므로 거대한 양의 정보와 지식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이 필요하다.
미래학자인 피터 드러커가 지적한 것 같이 지식사회의 중심은 제도라기보다는 인간이다. 지식사회의 ‘교육받은 사람’은 새로운 도전과 문제를 제공받아 이를 통합하는 힘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사회 변화를 분명히 인식하고 이에 따라 교육도 변해야만 된다. 어제의 방식이 아닌 미래를 내다보는 방식으로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 아울러 교육받은 사람은 뉴밀레니엄의 문명사적 가치인 인권, 복지, 양성평등, 정의, 생명과 환경, 평화, 다양한 문화수용과 소수민족의 권리 존중 등을 받아들이고 세계화의 긍정적인 요소인 개방과 자유경쟁을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가. 학습하는 개인이 주도하는 학습생태계
학습을 하나의 유기체 활동으로 보아 학생위주․학습위주로 생각을 바꾸고, 주어진 상황을 학습하거나 변화에 단순히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하는 개인이 처한 상황을 스스로 이끌어가고 주도하는 학습생태계가 대두되었다.

나. 유용한 지식․정보의 창출을 통한 개인의 욕망 충족
21세기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요구되는 지식은 엄청나게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전달받는 개인의 욕망과 필요에 따라 내면화된 지식이 의미 있는 지식이 된다. 이렇게 의미 있고 유용한 지식이 되는 것은 개인의 욕망에 달렸고 이 욕망은 개인의 자유에 근거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