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중문화의이해 수업 과제-문화와 문화정치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대중문화의 이해 수업의 마지막 과제
기말고사 대체 레포트임
문화와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정서의 구조 등을 통해서 알아본 문화정치에 관한 글
스튜어트 홀의 "문화는 정치적이다."에 대한 해석임

목차

문화와 정치, 대중문화의 이해를 위한 마지막 관문
서론
본론
1. 문화는 무엇인가?
2. 문화가 정치적이기 되기 위한 요소
-지배이데올로기
-헤게모니
-정서의 구조
3. 문화정치
결론

본문내용

스튜어트 홀은 ‘문화는 정치적이다.’ 라고 말했다. 그는 네오마르크시즘의 이론가로서, 영국의 미디어 및 문화 연구 발전을 주도하였다. 그가 문화와 정치의 관계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면서 연구를 한 것은 아마도 영국의 보수와 진보의 진영의 갈등을 바라보면서가 아닐까 한다. 스튜어트 홀은 대처리즘을 하나의 정치 프로젝트로 바라보았다. 대처리즘은 정치 프로젝트 이자 헤게모니 프로젝트이다. 즉 문화정치의 시작이 되는 셈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스튜어트 홀이 말한 ‘문화는 정치적이다.’ 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왜 그러한 것인지 한번 살펴보자.

1. 문화는 무엇인가?

앞의 홀의 말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우선 문화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문화는 다양하게 정의가 될 수 있다. 네이버 검색에 따르면 문화는 ‘인류의 지식·신념·행위의 총체’이다. 즉, 특정 사회 집단이 발전시킨 삶의 특정한 양식이나 지식, 또는 일반적인 신념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 문화에 대해서 좀 더 나가가서 정의를 해볼 수 있다. 문화라는 것은 한 집단이 공유를 하는 것이다. 집단의 공유를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언어라는 특별한 매개체가 필요한 것이다.

참고 자료

대중문화 읽을거리 묶음집 -하위 문화, 문화, 그리고 계급-
네이버 백과사전
-‘대처리즘의 문화정치` p3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