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담이론과정중 실존주위에관한 보고서임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1.03 | 최종수정일 2014.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실존주의자들은 철학이 열정에 의한 이성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궁극적 실제가 밝혀지는 것은 격정적 상태에서나 또는 열정에서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열정적 이성은 비이성적인 것이 아니고 모든 사람의 이성이라고 한다. 인간은 존재 이후에야 비로소 무엇으로 되는 것이며, 그가 무엇으로 될 것이냐 하는 것은 그 자신이 결정하는 것이다. 인간은 그 자신이 형성코자 한 구상 그대로일 뿐만 아니라 이러한 그의 구상이 존재에로 추진된 후에 형성되는 것이다. 타인에 의하여 형성된 인간도 그 형성자는 그 자신이다. 왜냐하면 그는 타인에 의하여 형성된 그 자신을 그가 선택하였기 때문에 그는 선택에 의하여 형성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목차

<1> 기본개념
<2> 상담의 목표
<3> 치료 과정
<4> 치료 기법과 절차
<5> 상담의 장단점

본문내용

인간관
삶이"내던져짐"이라고 하여 피투성(被投性)으로 본다. 인간은 자신이 선택의 주체요, 그 선택은 미래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며 그런 결정의 모든 책임을 자신이 져야만 하는 존재이다. 내던져진 존재의 본성을 자신이 창조하며, 자신의 잠재력을 각성함으로써 인생을 보다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기투(企投)의 존재라는 것이다.(Back,1963)
1)인간본질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무”-우리가 선택하는 것을 통해 자신을 채워나가나 이는 결 코 고정된 것, 결정적인 것이 아닌 언제나 변화가능성이 있는 것, 우리는 결정되어 있는 것이 아닌 만들어지는 과정 속에 있는 것
2)선택
우리는 우리자신에 대해 많은 선택권을 가짐-“사실성(출생환경, 부모, 태어난시간, 문화 등)의 한계 내에서 우리가 선택하는 것은 무엇이든 될 수 있다”, 선택은 우리의 자유
3)자유
“내가 원하는 것은 스스로 선택해서 할 수 있다”-자유를 허용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책 임을 부여
4)불안과 죄책감
우리에게 주어진 자유 때문에, 선택 때문에 인간은 어쩔 수 없이 불안과 죄책감을 경험
“실존적 불안”-실존의 양상 (살아있기 때문에 누구나 가질 수밖에 없다)
“실존적 죄책감”-우리가 살아가면서 해결해야할 과제가 있지만 이것을 잘 완수하지 못 할 때 죄책감을 경험
5)세계 내 존재
우리는 결코 우리의 세계에서 벗어날 수 없다-우리는 늘 관계 속에 있음을 시사
6)세계와 함께
우리는 세계와 함께 타인과의 연결 속에서 세계와 더불어 살아가고 있다-우리는 늘 관 계속에 있으며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존재를 확인
7)해석된 세계
우리 모두는 각자고유의 위치에 존재하고 자신만의 독특한 경험으로 특별한 관점으로 세 계를 바라본다-우리는 대상, 환경, 경험에 자신만의 의미부여, 우리는“해석된 세계”에 살 아가고 있음 “의미부여”☞“세계창조”
8)죽음
죽음의 의미는 다양-삶에 대한 해석을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
삶의 유한성을 인식한다면 현재에 더 충실해질 것
♣요약
① 모든 사람은 자기의 행위에 대해 책임이 있다.
② 사람은 물리적인 세계를 거의 변화시킬 수 없다.
③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을 돕고 그의 감정을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④ 인간은 자기 본성을 창조한다. 그것은 개인의 선택이다.
⑤ 인간은 다른 사람들이 자기에게 행동해 주기를 바라는 대로 그들에게 행동한다.
⑥ 인간에게 미치는 효과라는 기준에 비추어 결정이 내려져야 한다.
⑦ 인간에게는 물리적 법칙에 적용되는 결정론이 적용되는 대신에 선택이 주어진다.
⑧ 인간은 세계 내에 존재하며, 인간의 과제는 이것이 의미하는 바를 이해하는 것이다.
⑨ 인간은 세계와의 관계 특히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서 자신을 안다.
⑩ 불안은 관계의 결여로 인해 생겨나거나 선택하지 못함으로써 생겨날 수 있다.
⑪ 인간은 자기가 세계를 건설하는 일에 책임을 져야 한다.
⑫ 어느 누구도 모든 문제를 혼자서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인간에게는 상담이 필요하다.
⑬ 그러므로 카운슬러의 과제는 내담자의 세계를 가능한 충분히 이해하고 궁극적으로는 그로 하여금 결 정을 내리는데 책임을 지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이형득외, 상담의 이론적 접근, 대구:형설출판사,1977.
2. 이형득편저, 상담이론, 서울:교육과학사,1997.
3. 최정훈, 지각심리학, 서울:을유문화사,197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