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WINE(와인)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PART ONE │ 와인의 역사

PART TWO │ 포도의 재배

PART THREE │ 포도의 품종

PART FOUR │ 와인의 분류

PART FIVE │ 국가별 와인의 특징

PART SIX │ 와인, 어떻게 맛보는가

PART SEVEN │ 와인 상식

본문내용

PART ONE │와인의 역사

와인, 즉 포도주를 누가 ‘발명’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아마도 우연히 와인을 발견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수확이 끝난 후 포도 저장통에 남겨져 있었던 포도 과립에서 겨울동안 자연적으로 이스트와 과당들이 발효하여 와인으로 변했을 것이다. 한편 고고학적 유물이나 벽화에서 보듯이 포도를 따서 저장해 두면 발효가 되어 저절로 술이 되는 점을 미루어 보아 와인은 인류가 마신 최초의 술로 보여진다.
기원전 6000년경 과일 압착시에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유물과 기원전 4000년경 와인을 담았던 것으로 추정되는 유물로 보아 와인의 역사는 기원전 4000년경 전에 시작되어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포도재배과정이 그려진 고대 이집트의 벽화와 아시리아의 유적 및 페르시아의 진흙그릇 등을 통해 기원전 약 3500~3000년경에는 와인이 많이 음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포도나무의 유래를 보면 원산지가 카스피해와 흑해 사이의 소아시아 지방으로 알려져 있다. 이 곳은 노아(Noah)가 대홍수가 끝난 뒤 정착했다는 ‘아라랏산’ 근처로 성경 구절(창세기 9장 20~21절)과 일치하는 지역이다. 그뿐 아니라 모세 ․ 이사야 ․ 예수 그리고 12제자들에 이르기까지 포도나무와 와인에 대한 이야기는 수없이 언급되어 있다.
와인에 대한 기원은 성경뿐 아니라 다른 고고학적 증거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고대 페르시아와 이집트 및 그리스에서 와인을 만들었다는 것은 확실하다. 고고학적 유물에 따르면, 이집트 ․ 페니키아 ․ 그리스 ․ 로마인들은 여러 향신료가 첨가된 진하고 알코올도수가 높은 와인을 물에 타서 마셨다고 한다. 그리스나 로마의 신화를 살펴보면, 그리스의 신 디오니소스(Dionysus)와 로마의 신 바쿠스(Bacchus)는 최고서열에 있는 와인의 신들이다. 그만큼 고대인들의 생활에 와인이 존재했음을 알려준다. 한편 기독교에서는 신성한 성찬식에 와인을 사용했는데, 물을 기적적으로 와인으로 변화시킨 그리스도의 피를 대신하여 와인을 사용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