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고수필] 한중록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3대 궁중수필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작품인 한중록을 읽고 쓴 감상문입니다.
나름대로 작품을 분석하고, 느낀 점을 위주로 썼으며 기말고사 대체 과제로 제출해 A+를 받았습니다.

목차

閑中錄 第一
閑中錄 第二·第三
閑中錄 第四·第五·第六

본문내용

또한 정순왕후의 오라비인 김관주·귀주가 친정아버지를 모함했던 일, 그렇지만 영조가 현명하게 부친의 모함을 벗기고 귀주에게 벌을 주어 사죄케 한 일들을 적고 있다. 이후에 영조가 죽고, 정조가 왕위에 올라 홍씨 집안의 사람들을 귀향 보내거나 벼슬을 파직시켜 사도세자의 죽음을 막지 못한 데에 대한 앙갚음을 하지만 시간이 흐른 뒤 다시 복직시閑中錄 第一
킨다.
정조의 개혁정치를 도왔던 홍국영에 대해서도 묘사된다. 드라마 <이산>에서는 혜경궁 홍씨가 홍국영의 누이를 후궁으로 천거하는 데에 반해, 실제로는 “국영이가 수원관에 추천해 주지 않아 선친에 대한 역심이 더욱 흉악망측하였다.(p.131)”와 같은 대목에서 혜경궁이 홍국영을 마뜩찮게 여겼으며 홍국영이 홍봉한을 모함했던 것으로 알 수 있다. “제가 처음에 사원으로 사람을 함정에 빠뜨려서 걸핏하면 역적으로 몰아서 죽였다. 그리하여 선왕의 성덕에 누를 끼쳤으니, 그 죄가 하나요, 양전이 화합치 못하시게 하고, 어린 제 누이를 들여서 부귀를 제 마음대로 하고자 하니, 그 죄 둘이요. 제 누이가 죽은 후에 사속 보실 길을 막고 담을 제 죽은 누이의 양자로 하여 동궁을 만들고 제가 나라의 외가 노릇을 하여 다시 길게 음모를 꾸몄으니, 그 죄 셋이요, 곤전께 흉악한 계고를 행하려 하였으니 그 죄 넷이다.(p.168)”라고 써서 홍국영의 죄를 압축해서 말하고 있다. 또한 “비록 국영의 흉심이나, 그 계교는 종수가 가르친 것이 분명하였다.(p.169)”라고 말해서 홍국영을 종수라는 인물이 교사했음을 말하고 있다.
제오에는 혜경궁 홍씨의 일을 꼬투리 잡아 친정아버지와 관련된 일로 숙제(동생)를 모략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는 당시에 금해졌던 천주교를 믿는다는 죄가 씌워진 것인데 “채제공은 소식도 없고 이가환이는 숙제가 평생에 면목도 모르는 사람이다.(p.180)”와 같은 말을 근거로 그의 무고함을 밝히고 있다. 혜경궁 홍씨의 숙제는 당파 싸움에 휘말려서 그러한 누명을 쓰게 되었고, 결국엔 죽게 된다.

참고 자료

한국고전문학전집. 고려대학교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