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예술이 브랜드에 생명을 불어 넣는다’ - 아트마케팅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경영수업에서 제출했던 아트마케팅관련 레폿입니다.

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아트마케팅이란 무엇인가
3. 아트마케팅의 사례
4. 현 아트마케팅의 한계 및 결론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현재 우리나라 산업시장은 바야흐로 아트마케팅 붐이다.
품질이나 가격과 같은 유형의 요소를 중시했던 과거의 마케팅과는 달리, 감성적이고 무형적인 요소가 중시되면서 마케팅은 변하고 있다.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제 1의 초점이 되었고, 따라서 소비자를 최우선으로 하는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그 중, 소비자들이 자신만의 상품을 갖고 싶어 하는 추세에 맞춰서, 멀게만 느껴졌던 예술이란 개념을 접근시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기업은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이며 수익성도 창출하는 효과가 아트마케팅 붐을 부추기고 있다. 아트마케팅에 있어 문화는 소비자들의 코드와 콘텐츠이고, 마케팅은 그런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읽어내는 기업과 소비자의 의미작용에 따라 발생되는 커뮤니케이션인 것이다.
기업입장의 아트마케팅은 문화예술의 감성코드를 활용한 대중과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이라 정의할 수 있다. 그리고 이제는 예술이라는 개념이 단순히 보고 느끼는 것이 아닌 마케팅에도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셈이다. 예술이 색다르게 응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아트마케팅은 패션에서부터 식음료, 가전, 백화점에 이르기까지 이제는 거의 모든 기업의 마케팅에 있어 선택이 아닌 필수의 요소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일부는, 우리나라 아트마케팅에 대해 염려를 하는 시선도 적지 않다. 문화예술과의 상생이 아닌 단순히 매출에 급급한 이벤트성에 그치는 경우가 많고, 사회적 공헌으로써의 역할이 간과되었다는 지적이다.
아트마케팅의 발전과정과 우리나라 아트마케팅의 현 모습(사례),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2. 아트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아트마케팅을 간략히 정의 내려 보면, 기존의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문화라는 코드를 가미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고급화 또는 개선하고, 그로 인해 소비자의 감성을 부추김으로써 궁극적으로 매출을 증가시키는 일종의 감성마케팅 전략이다.
하지만 처음부터 아트마케팅의 개념이 이러한 뜻을 가진 것은 아니었다.

참고 자료

쌈지 www.ssamzie.com
LG www.lg.co.kr
조선일보
일간스포츠 등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