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 현상으로서의 교육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사회 레포트 자료입니다.
좋은학점 받았습니다. ^^

목차

사회 현상으로서의 교육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 - 기능론, 듀르께임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 - 기능론, 파즌스와 드리븐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 - 갈등론, 마르크스

본문내용

1. 교육은 사회 현상인가?
※교육적인 존재
인간의 존재론적 특성에 따라서 교육적 존재, 사회적 존재라고 볼 수 있다. 교육은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있으며, 기본적인 욕구 ․ 본능, 즉 선천적인 것이다. 물론 교육의 방법은 상황과 환경에 따라서 달라 질 수 있다. ↘배우고자 하는 욕구 - 자신과 환경에 관한 관심, 스스로 가지고 있어서 상황이 되면, 밖으로 표출 평가 기준은 사회가 된다.
※사회적인 존재
① 사회 속에서 태어난다. → 사회를 떠나서는 살 수 없다. 왜냐하면 사회를 떠나서는 인간의 특성을 구현할 수가 없다. 환경 적응력이 뛰어난 인간은 사회에 동화되어 버린다. 또한 동물들의 사회는 유지만 하는 데에 비하여 인간의 사회는 유지와 함께 발전해 나간다.
② 전적으로 독창적인 개인은 없다. → 진실로 나만의 것은 없다. 즉, 개인의 차이는 사회화의 차이라고 볼 수 있다. 자아를 크게 주관적인 I와 객관적인 me로 본다면, 처음에는 주관적인 I 가 많이 있지만 이것은 줄고, 객관적인 me만 남게 되는 것이다. 인간이 하는 어떤 행위도 사회의 가치 기준이 내재되어 있다.
2. 교육사회학에서의 교육에 대한 개념
① 교육은 학습에 대한 간섭행위이다. → 간섭행위의 주체는 사회가 된다. 학습이란 기본적인 욕구로서,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자신의 학습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사회가 대신 간섭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은 학습자에 의해서 위임이 되어야 한다. 또한 위임에 있어서 학습자가 관여한 만큼 보장받을 수 있어야 한다.
(학습권>교수권>위탁)
교육에 참여할 권리 - 가르침에 대한 권리도 가져야 진정 자신의 학습권도 가질 수 있다.
② 교육은 그 사회이 과거와 현재, 미래가 어우러지는 활동이다. → 역사적인 맥락
시간적인 연속선상에서 지금의 교육에는 과거와 미래가 담겨 있다. 교육은 과거의 지식을 미래에 비추어 지금 가르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