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사 서평 <중국근대사> 서울대학교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1.02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중국근대사에 대한 서평입니다. 정말 잘 쓴 서평이고 덕분에 학점도 잘 나왔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영국의 작가인 조지 오웰은 과거를 지배하는 자가 미래를 지배하며 현재를 지배하는 자가 과거를 지배한다 고 말한 바 있는데 이는 역사가 우리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줍니다. 역사를 통해 과거를 토대로 현재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마주치게 되는 문제들을 바르게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으며 삶의 지혜를 익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재와 미래는 수레바퀴처럼 반복하기 때문에 역사를 통해 앞으로 발생할 문제들도 잘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한국인에게는 한국역사도 중요하지만 중국역사도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려, 조선시대 그리고 현재도 한국이 문화를 비롯한 많은 면에서 중국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중국은 황하문명으로부터 지금까지 역사가 이어지는 유일한 나라이며 8000여 년 동안 수많은 나라와 왕조들이 흥망성쇠를 겪어왔습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중국역사를 통해 많은 것을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세계의 역사를 배울 수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중국역사를 보면 중국근대사가 현재 중화인민공화국에게 영향을 제일 많이 끼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근대사가 중국역사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봅니다.

[중국 근대사]는 중국의 근대역사를 아주 상세하게 설명한 책입니다. 상세한 그림과 지도와 같은 것들이 없어서 조금은 아쉽지만 모든 사건의 원인, 경과, 그리고 결과를 상세하게 적어놓아 비교적 이해하기 쉽고 또 사건을 깊숙이 알 수 있게끔 해주는 책입니다. 뿐만 아니라 근대사에서 중요한 사건들만 정리되어있게 때문에 중국 근대사의 핵심과 그 사건들의 영향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건마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 독자들에게 흥미를 부여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 근대사]에서는 아편전쟁을 설명한 부분에서 부패에 관한 얘기를 구체적으로 했습니다.

참고 자료

武原 <중국 근대사>, 천성림 옮김, 예전사 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