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소월과 모더니즘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김소월에 관한 모더니즘에 관한 리포트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작가의 생애와 모더니즘(외부적 요인)
2.2. 작품 세계에 나타난 모더니즘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본론

2.1 작가의 생애와 모더니즘(외부적 요인)

작가의 생애를 통한 작품 속 모더니즘을 파악하기 위해서 두 가지 질문을 할 수 있다. 첫째는 작가는 어떤 시대적 상황 속에 살았는가이며, 둘째는 생애의 사건들이 그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이다.
1919년 3ㆍ1 운동의 실패는 우리들에게 주체적 자아 각성의 민족의식을 고취시켰다. 민족의식은 이를 통해 고양되었고, 일제의 통치방법도 문화정책으로 변하게 되었다. 문화정책은 기만적 무단 정치의 연속이었지만 부분적으로 언론·출판의 자유가 허용되고 우리말로 된 문학 작품을 발표할 수 있는 여지가 마련되면서 근대 의식은 더 고양되었다.
하지만 김소월이 활동한 1920년대는 정상적인 근대국가의 수립이나 사회제도의 개혁 등의 절차를 가질 수 없었다. 식민지라는 왜곡된 형태의 근대문화 수용을 해야만 했으며 이러한 근대화는 피식민지 주체의 정체성 분열, 혹은 주체의 이중화를 낳게 되기도 했다. 또한 피식민 주체의 자기 발견의 각성을 경험시키기도 하면서 김소월에게는 현실주의 및 조선주의적 경향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게 하기도 한다. 이런 식민주의적 근대화가 초래한 민족의 피폐한 현실을 경험하면서 그의 작품에서는 피식민지 주체로서의 자기 발견을 거쳐 마침내 조선주의에 도달하게 된다.
물론 김소월의 조선주의가 일관되고 통일된 목소리를 가지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가령 <제이.엠.에쓰>를 비롯하여 상당수의 작품은 서북 지방의 근대주의자들의 기독교 계통의 준비론자들의 현실인식이나 윤리관에 맞닿아 있다. 이는 김소월의 조선주의가 국수주의적 경향의 조선주의와는 다르다는 것을 암시하기도 한다. 이러한 조선주의적 성향은 현실인식의 근대적 자각과 더불어 전통의 목소리를 시적으로 복원하여 왜곡된 근대의식에 맞서려는 시도를 낳게 된다. 이를 남기혁은 김소월의 시에서 식민지적 근대는 양가적인 것으로 인식하며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말했다. “식민지적 근대는 전통과 근대라는 비동시적인 요소들이 공존하면서 길항하는

참고 자료

권정우, 「근대적 사랑의 탄생」, 충북대학교, 2007.
남기혁, 「김소월 시의 근대와 반근대 의식」, 군산대.
유임하, 「1920~30년대 시에 나타난 근대문명 인식」, 2002.
심선옥, 「1920년 민요시의 근원(根源)과 성격」, 성균관대, 2005.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김혜니, 「한국근대시문학사연구」, 국학자료원, 2002.
박인기, 「1920년대 한국 현대문학론」, 국학자료원,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