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ostLab> Usage of xilinxISE on Spartan-3 설계실험 자일링스 및 스파르탄 사용법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1.02 워드파일MS 워드 (doc)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전자전기 공대생의 설계실험시 작성한 레포트로

A+ 받은 자료입니다.

총 12장으로 이루어 져있고 Postlab으로써 실험결과가 자세히 수록 되어있습니다.

목차

7. 실험 결과
1) Function simulation / Timing simulation
2) Specify the experimental results
3) Analyze and comment the results

본문내용

7. 실험 결과
1> Function simulation / Timing simulation

실험실에서 VHDL 코드로 작성을 한 뒤 Spartan Board로 옮기기 이전에 과연 이것이 Synthesis를 한 후에 정확하게 구동이 되는지가 궁금했다. 그래서 우선 Functional Simulation을 통해 초기 Input값에서부터 111까지 Output값이 어떤식으로 변화하는지 살펴 볼 수 있었다.

이처럼 예를 들어 Input 값 101을 집어 넣었을 때 Output값 00100000 이 출력 된다. 이 뜻은 즉 y[5]에 LED 불이 들어 온다는 뜻이다. 실험실에서 하나하나 살펴 보면서 Spartan 보드에 어떤식으로 LED 불이 들어오는지 예측 할 수 있었다.
이와 비슷해 보이긴 Timing simulation을 통해 다시한번 더 확인 할 수 있었다. Functional simulation 과 그렇게 큰 차이는 없지만, 가장 큰 차이라 한다면 delay가 발생 하는 것이다.

위 사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입력값 001이 주어 졌는데 출력값은 바로 변하지 않았다. 아까 Functional simulation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그렇다면 6ns delay 이후에 변하는지 살펴보자.

정확히 6ns delay 지점에서 Output값이 변하는 모습은 상당히 새롭게 보인다. 당연히 00000001 이 나와야 하지만 00000011이 나와버린다. 오류가 발생한 것인가? 아니다. 쉽게 풀이 하자면 이 지점에서 on/off 상태가 변화한다고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정확히 delay 6ns 이후에 변하는 Output 값을 살펴 볼 수 있다. Simulation 과정을 거쳐 이상이 없음을 확인 했으니 직접 Spartan board에 구현 하도록 하자.
2> Specify the experimental results
A. Program을 IER 9.2i -> Spartan 3E Board로 이동시키기
a. 검증 및 Simulation이 끝난 Project Programming File을 가지고 Spartan Board에 연결 후에 Configure Device (iMPACT)를 실행 시킨다. 다음과 같이 decoder.bit 파일을 불러오면 xc3s500e란 device가 생기게 된다.
b. 여기에 Initialize Chain을 걸어준 다음 Program을 실행 시킨다.
c. 그럼 다음과 같은 창이 뜨게 되고 Ok를 클릭해 준다.
d. Spartan 3E Board와 연결되어 이상이 없으면, Program Succeeded 란 창이 뜨게 된다. 이제 Program을 Spartan 3E Board로 옮겼으니 직접 실습을 해보자.
A. Spartan 3E Board 실습
실제로 Spartan 3E Board를 보니 생각 했던 것 보다 크기가 무척 작다. 크기가 작은 만큼 험하게 다루면 안된다. 컴퓨터에 USB 잭을 이용해 연결 시키고 전원 스위치를 킨 다음 연결 상태를 확인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