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소음인의 건강관리법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사상의학 관련 교양과목을 들으며 수행했던 리포트로
우리 몸의 체질 중 하나인 `소음인`의 건강관리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소음인의특징
- 신체적 특징
- 성격
- 내장기능
- 자주걸리는 병

2. 소음인의 체질과 음식
- 식사습관
- 소음인에게 이로운 음식
- 소음인에게 해로운 음식
- 약재
- 음주

3. 소음인의 건강관리법

4. 소음인의 운동법
- 등산

5. 다이어트
- 소음인의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법
- 다이어트를 위한 식이요법

6. 그 외 소음인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
- 소음인에게 적합한 직업
- 직장대인관계
- 옷차림새
- 반지끼는 법
- 소음인의 시계색

본문내용

1. 소음인의 특징.

-신체적 특징

소음인은 외모로 보면 얌전하고 온순한 타입으로 얼굴은 달걀같은 타원형이며 미인형이 많으나 목자형이나 원자형으로 된 사람도 있다. 피부는 원색으로 유연하고 부드러워서 겨울에도 손발이 뜨지 않고 여자는 다산하여도 복부가 트지 않는다고 한다. 체격은 보통 작은 편으로 키가 작고 가슴이 좁으며 엉덩이가 크다. 아랫배는 나오고 않는 자세가 의젓하지만 서면 뒤뚱뒤뚱하고 걸을 때에는 앞으로 구부정하게 굽어진다.

-성격

소음인은 사람을 대할 때에는 겸손하고 얼굴에 즐거운 표정을 나타내어 사람들로부터 호감이 가는 성격이다. 교제에 능하고 모든 사무에 탁월한 실력을 발휘한다. 자기 신변의 얘기를 드러내기를 좋아하는 반면에 사색적이며 깔끔하여 항상 집안에 있기를 좋아하고 침묵하기도 하는 소극적인 면을 지니고 있다. 친한 사람들과는 놀기를 좋아하나 의심이 많고 질투심이 많으며 독점력이 강하다. 또 사치하기를 좋아하고 앙탈심이 많아서 남을 중상, 모략하는 사람도 있다. 비교적 감정의 변화가 빨라서 한숨을 자주 쉬는 버릇이 있다.

- 내장기능

신대비소하여 신장의 기능이 실하고 비장의 기능이 허하다.

- 자주 걸리는 병

소음인이 신에 열을 받으면 열이 오르고 두통이 나며 몸이 쑤신다. 또 오한이 나고 땀이 줄줄 흐르게 된다. 위가 한사를 받을 때에는 배꼽아래가 얼음같이 차고 냉기가 심하며 두통, 구토 증세를 일으키며 변비가 생긴다. 그밖에도 급.만성 위장병, 위하수증, 위산과다증, 상습적 복통 등을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소화불량성 위염, 위하수, 위산과다증, 상습복통 등의 급만성 위장병, 우울증, 신경성 질환,수족냉증, 차멀미,더위 타는 병, 설사, 외한증 등.)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