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례 개입 계획 , 가계도 및 생태도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09.0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4,200원

소개글

가족문제 사정 및 개입계획
남편과의 관계가 소원한 여성장애인의 사례를 바탕으로 한,
가계도 및 생태도 수록

* 자세한 가계도와 생태도가 수록되어 있으니, 다른 사례에 적용하실 때 활용이 용이하실거에요.

목차

1.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상황
2. 문제사정, 가계도 및 생태도
3. 개입 계획 ( 정책적 접근, 실천적 접근 , 지역사회 자원)

본문내용

1.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상황
강씨는 43세의 1급 시각장애인이다. 현재 남편은 트레일러 기사로 150만원의 월급을 받고 있으나 자신에게는 10만원의 돈으로 쌀만 사게 해 주는 형편이며, 생활비를 주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가스비가 밀려 가스가 끊겨도 내어주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도 다행히 자녀들과는 사이가 좋으며 자녀의 용돈은 챙겨 주며 술을 너무 좋아하는 것이 탈이라고 한다. 술만 마시면 가족들에게 심한 욕설을 하고 거친 행동으로 가족들을 불안하게 하며, 뚜렷한 증거는 없지만 자신의 친한 친구와 바람을 피우는 것 같다고 하였다.
강씨의 두 딸들은 아빠의 존재를 좋아하나 자신은 가끔씩만 집에 들어오는 남편에게 이유없는 불편함과 불안감을 느낀다고 한다. 남편은 동갑이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동기로 15세부터 친구처럼 지내오다 21세부터 정식 남자친구로 사귀면서 교제하였다. 25세에 혼인신고를 하고 동거를 하였으며 28세에 결혼식을 올리고 딸 둘을 낳고 함께 살고 있다.

강씨는 초등학교 6학년 때부터 계속 머리가 아팠으며, 단순한 병인 줄 알고 그냥 넘기다가 고등학교 때부터 너무 심하게 아파 병원에 갔더니 매우 큰 뇌종양이 발견되어 고2 겨울방학에 종양제거수술을 하면서 시신경을 건드려 시력을 잃게 되었다. 결혼 할 당시에 시력을 잃었다는 이유로 남편이 결혼을 조금 망설였으나 친정 가족들과 주변 친구들의 설득으로 결혼하였다고 한다.

현재 살고 있는 집은 결혼 당시 친정에서 마련해 준 22평의 아파트이며, 15세의 중학생 딸과 12세의 초등학생 딸이 함께 살고 있으며 남편은 늦게 들어오거나 들어오지 않을 때도 많다고 한다. 이 집을 담보로 남편의 사업자금을 융자해 많은 빚이 있었으나 작년에 자신이 안마 일을 해서 700만원의 빚을 갚아 현재는 1300만원이 담보로 되어있다고 한다. 남편은 150만원의 월급을 받아 쌀을 사 주지만 다른 생활비는 전혀 주지 않는 것이 문제라고 한다. 왜 생활비를 주지 않느냐는 물음에 자신의 빚을 갚는데 사용한다고 하셨다 한다. 강씨는 예전에 남편이 집에서 놀 때를 생각하면 그래도 나은 편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