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내연기관

저작시기 2008.07 |등록일 2009.0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내연기관의 역사와 미래를 주제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⑴ 증기자동차의 출현
⑵ 전기자동차의 역사
⑶ 가솔린 및 경유 내연기관
⑷ 대체연료
⑸ 에탄올
(6) 하이브리드 자동차
(7)Fuel Cell

본문내용

현재 일반화 되어있는 자동차의 기관은 주로 내연기관이다. 특히 가솔린 및 디젤(경유)을 사용하는 내연기관은 자동차 역사상 가장 오랜 기간 동안 그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1,2차 오일쇼크 및 지구 온난화 현상을 비롯하여, 범세계적인 문제 등의 대두로 인해,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기존의 내연기관의 실효성 및 문제점들이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에는 전기자동차 및 수소자동차 그리고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연료전지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기존의 화석연료 자동차에 비해 친환경적이라 일컬어지는 다양한 자동차들이 선보여지고 있다.
지금은 이미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들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탓에 자동차의 역사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의 역사라고 쉽게 오인할 수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⑴ 증기자동차의 출현

1765년 영국의 제임스 와트가 증기기관을 발명한 이후 1769년 프랑스의 포병장교인 니콜라스 죠셉 퀴뇨에 의해 2기통 증기엔진을 탑재한 3륜 자동차를 세계최초의 증기자동차가 발명되었다. 물론 당시의 증기자동차는 지금의 Passenger vehicle 의 개념은 아니었다. 대포 수송의 화물용이었으며 따라서 성능보다는 사람을 대신한다는 발상 자체에 의미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세계 최초의 승용 증기자동차의 역사는 180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영국의 리처드 트레비딕은 왼쪽 그림에서 보이는 것과 같은 지름 3.3m 의 거대한 증기자동차를 선보였다. 이후 1820년부터 1840년 사이 사람을 운송할 수 있는 증기자동차의 개발이 활황을 이루었으나, 연료로 사용되는 석탄의 연소특성 때문에 온 도시는 검은 연기로 가득 차오르는 문제가 발생되기도 하였다.
증기자동차는 움직이는 것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기 어려웠다. 물론 증기기관을 통한 증기기관차의 시대는 운송수단용 기관에 대한

참고 자료

인터넷 자료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