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ssignments #4 - Tofu & Kochujang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9.0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콩의 영양성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콩의 기능성 성분(이소플라본과 레시틴을 중심으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두부의 제조법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시오.

4. 고추장용 메주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고추장의 제조법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시오.

6. 고추장 상품화(세계화)의 걸림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콩의 영양성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콩은 전 세계에서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작물이다.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로 불릴 만큼 단백질과 지방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예로부터 우리 식생활에 다양하게 이용되어 단백질의 급원이 되어왔다. 사람들에게 식물성 단백질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수많은 화학 제품의 원료로 쓰인다. 콩에는 수분 8.6%, 단백질 40%, 지방 18%, 섬유 3.5%, 회분 4.6%, 펜토산 4.4%, 당분 7% 등이 함유되어 있다. 콩의 40% 가량을 차지하는 단백질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배합되어 있으며 다른 식물성 단백질에서 부족 되기 쉬운 리신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날콩이나 날콩가루에는 단백질 소화효소인 트립신의 작용을 방해하는 물질이 있는데 이것은 열에 약해 가열하면 감소하여 소화 활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오히려 암이나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높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 지방 함유량은 18%정도인데, 대부분이 불포화 지방산이며 그 반 이상이 최상급의 리놀레산이다. 또 리놀레산이 안정적으로 작용하는데 필요한 비타민E도 충분히 들어있어 동물성 지방의 과잉섭취로 인한 콜레스테롤을 깨끗이 씻어 내는 역할을 한다. 그 외에 비타민B가 풍부하여 피로회복을 도우며, 칼슘이 뼈를 튼튼히 하게 하고, 철분이 빈혈을 예방하기도 한다. 콩류로는 대두, 땅콩, 등 지방질이 많고 탄수화물이 적은 것들과 팥, 녹두, 완두, 강낭콩 등 지방질이 적은 대신에 탄수화물이 많은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각의 단백질 함량과 소화율로부터 인체에 소화 흡수되는 대두의 단백질 양을 계산하면 우유의 약 11배에 달하고 지방은 약 3배나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