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교와 민족문제( 화교 네트워크와 화교 정책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현대정치와 민족문제 수업을 들으며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화교의 의미와 역사와 화교의 중요성과 화교 네트워크, 화교에 대한 정책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A+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화교의 의미
2. 화교의 중요성
Ⅱ. 본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화교의 의미
해외 중국계 사람들을 지칭하는 일반적 용어는 `화교`라는 개념이다. 해외 중국계를 지칭할 때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이 말은 처음에는 해외 중국계 전체를 통칭하는 개념이었으나 근래 들어 보다 한정적인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화교`는 당초 중국에서 태어났으나 여러 가지 이유로 모국을 떠나 외국에서 살고 있는 교포들 중에서 현지 생활을 하면서도 중국말을 사용하고 있을 뿐 아니라, 국적도 거주국 국적이 아니라 중국의 국적을 그대로 가지고 생활하고 있는, 어떤 의미에서 보면 임시적으로 외국에서 생활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는, 중국교포들을 주로 지칭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화교의 범주에 드는 사람들은 주로 중국인 1세들이 대부분이고 그 숫자도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다음은 `화인`이라는 개념이다. 이들은 태어난 곳도 중국이 아니며 현지 언어를 사용하고, 또 국적도 중국국적이 아니라, 현지 국적을 취득하여 그곳 시민으로 정착하여 살고 있는(임시적이 아닌) 사람들을 일반적으로 지칭한다. 이 부류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외국에서 태어나고 그곳에서 자라난 `화교` 2-3세들이다. 예컨대 중국계 미국인, 중국계 말레이시아인들이 그들이며, 이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해외에 살고 있는 전체 중국인들 중에서 점점 많아지고 있다.
`화교`와 `화인`에 관한 중국의 보다 공식적인 입장은 다음과 같다.
{`화교`는 `중화민족`의 특징을 가지고 해외에 살고 있으나 여전히 중국의 국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중화인민공화국 공민의 신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만약 이들의 정당한 권리가 침범되었을 때에는 중국 정부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 이에 반해 `화인`은 중화민족의 특징을 가지고 외국에서 생활하고 있는 것은 `화교`와 다를 바 없으나, 이들은 현지의 국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정당한 권리가 침범 당했다고 하더라도 중국정부의 보호는 불가능하다. 그러나 이들도 중국인으로서의 공동의 민족적 입장에서 어떤 종류의 원조를 받을 수 있기는 하다. 그리고 또 이들도 현재 그들이 가지고 있는 국적을 버리고 중국의 국적을 취득하고 중국 정부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길도 있다}

참고 자료

중국인의 민족 상황과 화교 집단, 고려대학교, 1989, 조정남
한국화교의 고통과 고민, 민족과 문화, 1997, 조흥운
한국 화교의 종족성, 한국연구원, 1986, 박은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