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쿼시의 역사, 장비, 용어해설, 기술, 운동효과 및 경기규칙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0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스쿼시의 변천사와 역사적 배경, 기본장비 및 그립을 비롯한 장비사용법, 다양한 기술구사와 운동효과

목차

* 스쿼시의 역사
스쿼시의 유래
세계 스쿼시의 역사
북미와 오세아니아의 스쿼시 변천
우리나라 스쿼시의 역사

* 스쿼시를 하기위해 필요한것.
복장. 라켓. 볼. 코트.

*스쿼시 용어해설
그립. 포핸드 스윙
백핸드 스윙. 드라이브
드롭샷. 발리
보스트. 드롭. 로브

*스쿼시 경기규칙
게임. 점수. 포인트
서비스. 경기. 유효한 리턴
레트. 스트로크
공으로 상대방을 가격
다시 공을 치려는 시도
어필. 방해
레트의 허용
워밍업. 경기의 계속
스스로 부상을 입은 경우
코트에서의 행실
시합의 관리
심판의 임무
새로 바뀐 규정

*스쿼시 운동효과

*참고자료

* 소감문

본문내용

< 정면에서 본 스쿼시 코트 >
* 스쿼시 용어 해설
그립
라켓을 쥐는 방법은 왼손의 엄지와 인지로 라켓의 헤드부분을 잡고 오른손으로 악수하듯이 내밀어 잡는다. 이것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엄지손가락과 나머지 손가락을 가지런히 편 상태에서 라켓에 댄다.
둘째, 라켓과 악수하듯이 잡는데 인지의 위치가 엄지보다 위로 가게 한다.
셋째, 위에서 보았을 때 엄지와 인지는 V자 형태가 되도록 하고 손목을 살짝 위로 꺾어든다. 경기중에도 항상 손목을 꺾은 상태에서 라켓을 들고 있어야 한다.

포핸드 스윙
스윙에서 중요한 것은 손목이 항상 위로 꺾여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콕(cock)이라고 하는데 백 스윙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다만 예상치 않게 볼이 너무 몸 가까이로 왔을 경우는 콕을 풀 수도 있겠지만, 샷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서는 스윙의 처음부터 최종단계까지 손목을 꺾고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손목을 콕하게 되면 라켓을 빠르게 백 스윙할 수 있으며 몸 앞에서 공을 맞추기가 쉽다. 공을 맞춘 후에는 가능한 한 빨리 위로 들어올리며 폴로 스루를 하는 것이 좋다. 스쿼시는 좁은 공간에서 공이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어떠한 스윙이든지 라켓의 헤드를 든 상태에서 바로 다운 스윙으로 옮겨가는 자세가 중요하다.
스쿼시의 스탠스는 될 수 있는 대로 넓게 잡는 것이 좋다.즉, 스윙 때에는 스탠스를 어깨 폭보다 10cm쯤 넓게 잡아야 좋다. 또한 체중은 임팩트(공을 맞추는 순간)와 동시에 앞발로 이동하며 무릎은 굽혀서 체중의 이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폴로 스루(임팩트 이후의 동작)는 충분히 취하되 콕된 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곧장 뻗는 자세를 취하지 않도록 한다.

백핸드 스윙
라켓은 신속히 들고 라켓헤드는 몸의 뒤편에 위치시킨다. 백핸드 스윙시 콕을 풀게 되면 임팩트 될 때 약간 오픈되어 있어야 할 라켓면이 닫히게 되어 볼이 아래 방향으로 날아갈 수 있다. 볼을 치는 위치는 옆에서 볼 때 앞발보다 약간 앞쪽이며, 공의 높이는 볼이 바운드된 뒤 최고 정점에 서 떨어지기 시작하는 지점이 가장 좋다.

- 포어핸드 드라이브
포어핸드 드라이브는 가장 기본적인 샷으로 몸을 움직이는 순서는 몸통 → 위, 팔 → 아래, 팔 → 손목의 순으로 진행된다. 강하고 빠른 볼을 치기 위해서는 볼이 정점에 도달했을 때 몸에서 어느 정도의 거리를 두고 타구하여야 하며, 완만한 볼을 치는 경우에는 몸을 움직이는 순서에 따라 천천히 행하면 된다. 포어핸드 드라이브에서는 백 스윙을 크게하고 손목을 항상 꺾은 상태로 라켓을 들고 있어야 하며 라켓 면은 다른 샷만큼 오픈하지 말아야 한다.

참고 자료

스쿼시 論 김원관,이강욱,박경실,윤태훈 대한스쿼시연맹 2007 외 다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