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설계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 보고서는 역설계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또한, 이 리포트는 A+를 받았던 보고서로, 동일한 실험에 대한 보고서를 쓸 때 유용한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늘날 제품을 만드는데 있어서 설계 도면은 제품의 구조, 동작, 주요 치수 등의 요건을 결정하는데 사용된다. 이렇듯 제품을 만드는데 있어서 설계 도면의 역할은 필수불가결하다. 하지만 만약에 설계 도면이 소실되었다면 어떻게 될까? 설계 도면이 없다면, 어떤 제품을 다시 만드는 것도, 수정하는 것도, 심지어는, 수리하는 것조차도 힘들어 질 것이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 기술이 역설계이다. 그렇다면 역설계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 미래 가치는 무엇인지, 어떤 분야에 활용되고, 수행 과정, 필요한 장비, 장·단점은 무엇인지 등에 관하여 살펴보자.


우선, 역설계의 정의에 대하여 살펴보자. 역설계(reverse engineering)란, 주어진 실제 물체로부터 공학적 개념이나 형상 모델을 추출해내는 과정이다. 과거에는 설계 개념을 통해 제품을 개발, 제품화의 과정을 수행하였지만, 역설계는 이 과정의 반대로 하는 것이다. 즉, 역설계는 이미 만들어진 시스템을 역으로 추적하여 애초의 문서나 설계기법 등의 자료를 얻어 내는 것이다. 역설계는 자동차, 항공, 의료장비 등의 제조업뿐만 아니라 게임, 애니메이션, CAD 분야 등에서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다른 말로는 역공학 혹은 분해 공학이라고 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역설계 과정이 왜 필요한가? 심미적인 형상의 제품을 개발하는 경우, 디자이너는 만들고자 하는 제품과 동일한 크기의 모형을 제작해서 외관을 검증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치게 된다. 제품 개발이 확정되면 모형으로부터 데이터를 측정하고 숙련된 설계 엔지니어가 장시간 작업을 거쳐 CAD 모델을 만들게 된다. 하지만, 소비자의 취향이 점점 다양해지고 제품에 대한 요구가 급격히 변함에 따라 제품의 주기가 점점 짧아지는 추세여서 측정 및 CAD 모델 생성 작업에 대한 시간 단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특히, 개발 기간 단축을 위해 도입된 동시 공학적 설계의 개념은 초기 디자인 단계에서 설계, 제조, 품질 전 분야에 대한 검토를 요구하므로 정밀 CA D모델을 신속하게 만들어 각 분야에 전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

참고 자료

PLM 전략 ; 이케다요시오, 한스컨텐츠
Reverse Engineering: 역분석 구조와 원리 ; 박병익, 이강석, 지&선
객체지향모델링과 CBD 중심 소프트웨어공학 ; 송영재, 이한출판사
월간 마이크로소프트웨어 2008년 8월호
한국일보 (2002년 11월 25일자)
한겨레신문 (2008년 2월 18일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