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읽기 영역의 비판점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0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읽기 영역에 대해 직접 교과서를 사례로 들어 비판점을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점수를 받았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반복 제시의 문제
2. ‘평가와 감상’의 중점부분
3. 목표학습과 내용학습의 문제
4. 읽기 영역의 평가 문제

본문내용

1. 반복 제시의 문제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이 개정된 배경에는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를 개선하는 내용 즉, ‘교육 내용의 중복 제시와 수준과 범위 문제’가 있다. 즉, 교육 내용의 중복 제시의 문제로 인해 개정되었다는 것이다.
학년별 교육내용을 중복·제시하는 이유로는 교육 내용의 중요성, 국어 사용 능력 신장을 위한 반복· 심화학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표현과 이해가 언어 매체의 차이일 뿐 교육 내용면에서 유사하다는 점도 그 이유 중 하나다. 물론, 국어과의 교육 내용에 이러한 특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교육 내용을 정선하고, 이를 일정한 원리에 따라 구조화하는 방식으로 해소해나가야지 중복 제시하는 방법으로 해결하면 안된다고 교육과정은 명시하고 있다.
교육과정에 동일한 교육 내용을 반복 제시하는 문제는 필연적으로 학습할 수준과 범위가 불명료하다는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이 문제가 교육 과정을 개정할 때마다 제기되었던 기초 연구의 부족, 학습자의 성취 수준 설정의 어려움과 무관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어느 학년에서 어떤 교육 내용을 학습하게 하여 어떤 행동의 변화를 의도하고자 하는지는 분명히 알 수 있게 해야 한다. 그 방법의 하나는 교육 내용(학습 요소)의 수준과 범위를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에 명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교과서는 여전히 중복 제시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위의 9학년과 10학년의 원리(평가와 감상)의 학습목표는 ‘~를’을 ‘~에 대하여’로 바꿨을 뿐 보충되지도 심화되지 않은 반복제시의 형태로 등장한다.
교육과정 3쪽에 중복 제시의 문제점을 명시해놓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답습하고 있는 것은 큰 문제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