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 독후감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9.0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책 내용은 거의 없으며 대부분 저의 감상만으로 4페이지 조금 넘게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한국 민주주의의 현주소는 명확하다.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태생적 오류를 벗어나지 못한 채 50년 이상을 허비하고 있으며 과거에서부터 이어지며 앞으로도 더 나아질 희망이 없는, 그런 어두운 민주주의의 현실을 신랄하고 명확한 분석과 구체적인 사례들로 풀어가고 있다. 그리고 과연 한국의 민주주의가 현재에도 이루어지고 있고 몇몇 부분에서는 오히려 심화되고 있는 이런 문제점들을 스스로 수정하며 태생적 한계를 벗어나 민주주의의 참 뜻을 구현할 수 있는 진정한 민주주의로 탈바꿈이 과연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과제를 우리에게 던져준다.
온 국민의 염원으로 이루어진 민주화 이후 그것을 이루어낸 당사자들의 삶에 큰 변화가 있었을까 하는 것에 대해 상당히 회의적일 수 밖에 없는 작금의 현실 속에서 그들과 젊은이들이 택한 것은 스스로 정치에 무관심해 지는 것이다. 왜 이런 일들이 일어날 수 밖에 없을까?
저자가 말한 것처럼 우리나라의 민주주의가 위기인 이유는 책에 일일이 항목별로 보기 불편한 진실들이 세세하게 제시 되어있다. 나는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나의 인식의 폭을 넓혀주었으며 한국 현대정치를 새롭게 알 수 있게 해주었던 한국 민주주의의 문제는 보수적 민주주의, 그리고 그들과 땔래야 땔 수 없고 공생관계로까지 보이는 주류언론의 문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