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PTED에 관련된 Crime Prevention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9.01.01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학부 경찰행정 수업

CPTED관련 원서를 읽고 정리한 자료.

Fascinationand Procrastination

목차

Fascination and Procrastination
1. 매혹과 지연 (Fascination and Procrastination)
1.1 범죄는 무엇인가?
1.2 범죄와 사랑/증오의 관계
1.3 범죄와 미디어
1.4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1.5 기다리는 이유는?
1.6 무엇이 잘못 되었는가?

본문내용

1.1 범죄는 무엇인가?
“범죄는 사람들의 두 번째 두려움의 대상 이다. 전쟁에 대한 격변이 첫째 이고, 질병이 아닌 범죄가 두 번째이다. 범죄는 질병에는 부족한, 두려움이 생겨나게 하는 침략적 특징을 가지고 있고 있기 때문이다. (Morris and Hawkins 1970:ⅸ)”
“범죄는 우리가 생각하고, 행동하고 서로에게 응답하는 방식에 영향을 끼치며, 역병과 같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침투한다. 범죄에 대한 두려움은 우리가 이방인에 대해서 우정 어린 행동을 하는 것을 조심스럽게 만들며, 인간관계에 막대한 영향 을 준다. (Walker 1998:14)”
실제 세계에서 범죄란 선악 사이에 일어나는 단순한 싸움이라고 하기 보다는 더 평범하면서도 더 성가신 존재
- 평범한 관점에서 범죄란 단순히 법에 의해 처벌받거나 혹은 처벌받지 않는 것
- 더 성가신 존재라는 측면에서 범죄는 잠재적으로 어디에나 존재하는 것
범죄는 사회적 구성체 : 범죄라는 특정한 행동에 대한 정의는 특정 사회, 특정 시기의 일반적인 합의나 인식에 따른다. 범죄는 돌맹이나 온실 같은 물리적 실체가 아니라 온실에 돌을 던지는 것과 같은 것이다.
1.1 범죄는 무엇인가?
법률은 범죄를 정의하지만 그 자체에 유동적인 사회적 구조체라는 복잡함을 가진다.
우리는 형법이 불변의 척도인 것으로 오해: 형법을 기계장치나 물리적 상태변화, 자연법칙과 같은 과학적 법칙과 혼동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법을 인정할 것이라는 점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러한 오해는 입법자들에게는 매우 편리하다.
모든 것을 법제화함으로써 범죄라는 문제를 즉시 해결할 수는 있지만, 범죄에 따르는 대부분의 고통을 근절할 수는 없다. 따라서 범죄는 사회적 구성체이지만 대부분의 범법행위는 사람들에게 물리적 정신적 충격을 가져오는 실질적 존재 이다.
1.2 범죄와 사랑/증오 의 관계
범죄란 삶의 가장 나쁜 장애의 하나이며 사회는 희생자가 될 확률을 감소시킴으로써 향상될 것이라고 말하면서도, 범죄는 연예계의 가장 인기 있는 형태 가 되고 있다.
저널리스트들은 ‘만약 피를 흘리면, 앞장선다’ 라고 평한다.
TV에서 경찰시리즈와 스릴러들은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다.
우리는 범죄에 관해 듣고 토의하기를 사랑하지만, 범죄가 우리 주변에 일어나는 것은 증오한다.
-Karl Menninger : ‘일종의 대리만족의 카타르시스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대중은 범죄를 원하고, 지금 범죄를 잘못 다루고 있는 것으로부터 만족을 얻기 원한다’고 주장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