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스텔지아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3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노스텔지아’ 단어의 뜻은 보통 고향에 대한 그리움 즉 향수이다. 이런 제목을 가지고 있는 이 작품은 타르 코프스키 감독이 연출한 영화로서 자신의 작품에 대한 소련의 감시 속에서 외국으로 떠돌아야 했던 타르코프스 키의 고향에 대한 향수가 담겨 있다. 그는 이 작품을 어 머니에게 바친다고 말했는데 시적 영감을 찾아 집을 떠난 아버지를 기다리던 어머니의 뒷모습은 항상 그의 마음속 에 그리움처럼 남아 작품에서 보면 이런 대사들이 나온 다.

“왜 여자들이 남자들보다 신앙심이 깊은가?” “여자 는 아이를 낳고 기른다.” “그 일에는 인내와 희생이 필요하다.”

이 대사들은 일종의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이라든지 어머니의 모습이 투영되어 감독에서 영향을 준 것으로서 감독의 어머니에 대한 생각이 얼마나 컸는지를 보여주는 대사이다.

작품의 시작은 러시아의 시인 안드레이 고르차코프는 작곡가 소스노프스키의 발자취를 찾기 위하여 이탈리아에 와서 통역인 유제니아와 함께 여행을 하는데 유제니아는 안드레이를 유혹하려 하지만 그는 그러한 일에 관심이 없다. 오히려 소스노프스키가 이탈리아에서 고향 러시아를 그리워하듯이 안드레이는 짙은 향수를 느낀다. 하지만 고향에 대한 그의 기억은 무채색의 고통스러움이다. 침묵에 잠긴 슬로우 모션의 롱테이크 화면으로 표현된다. 그것은 고향에 두고 온 가족과 러시아의 차가운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는 지식인의 고뇌와 번민이다. 이 때 안드레이는 도메니코라는 미치광이로 소문난 노인을 만나면서 그에게 매료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