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리드리니히 니체와 장자, 노자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09.12.3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프리드리히 니체
● 일생
● 니체의 세 가지 실존단계
● 비극의 탄생
● 디오니소스와 아폴론
●힘에의 의지
●초인
●영겁회귀
● 초인의 도덕과 노예의 도덕

Ⅱ. 노자와 장자
●노자의 도
●욕망과 지식에 대하여
●장자의 행복론
●절대 자유와 평등을 위하여
●죽음을 넘어서
●순수 경험의 세계
●절대적 소요

본문내용

Ⅰ. 프리드리히 니체



● 일생
1844년 10월 15일 라이프니치 근처에서 태어나 20세에 대학에 입학하여 문헌학을 전공하고 대학에서 쇼펜하우어의 책과 바그너를 알게 되어 새로운 세상에 눈을 뜨게 되었고 25세에 바젤 대학문헌학 조교수로 임명되어 10년 동안 강의를 하였으나 35세 때 바젤 대학교수직 사임한 후 10년 동안 정신병적 발작이 일어나기 전까지 병과 고독과 싸우는 생활을 했고 정신착란에 빠질 때까지 자신의 무르익은 사상들을 수많이 저술하고 1900년 8월 25일 바이마르 정신병원에서 사망하였다.



● 니체의 세 가지 실존단계

1. 낙타의 단계 : 이상에의 경외와 믿음의 단계
- 전수된 것에 대한 인내하는 자세로 이상에의 경외와 믿음의 단계-

니체는 실존단계를 세 가지로 구분하였는데 그 첫 번째 단계가 낙타의 단계이다.
낙타의 단계는 자부심을 억누르기 위해 머리를 숙이는 것은 자신의 것이 아닌 짐을 고집스럽게 짊어지고 살아가는 단계를 뜻한다. 니체의 글을 보면 “그 누구보다 더 숭배한다. 그리고 따르고 배운다. 모든 숭배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을 한데 모아 서로 싸우게 한다. 모든 고난을 짊어진다.” 이렇듯 과거로부터 현재로 전수되어 온 문화적 창조물을 옛 사람들이 그랬듯이 그대로 받아들이고 세계의 심연위에서의 연극이라고 정당화 시키고 문화적 가치들을 짊어지고 살아간다는 것이다. 이러한 첫 번째 단계는 문화에 대한 믿음이 파괴됨으로서 끝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