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아과 case studu (급성세기관지염)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09.12.3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급성 세기관지염 case study
자료 양적, 질적으로 풍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대상 및 기간
3. 연구방법

Ⅱ. 문헌고찰
1. 정의
2. 발생기전
3. 원인
4. 증상
5. 감별진단
6. 치료
7. 간호

Ⅲ. 간호사정
1. 환아간호력
2. 검사소견
3. 사용약물

Ⅳ. 간호과정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급성 세기관지염은 작은 기도의 염증성 폐색으로 인하여 생기는 질환으로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면 기도 점막이 붓고(부종) 객담(가래)이 많이 생긴다. 이렇게 되면 기관지 특히, 세기관지는 쉽게 막혀 버린다. 세기관지가 막혀버리면 들여 마시는 산소가 인체 내로 들어오지 못하게 되어 주로 숨찬 증상이 나타나며, 급성 세기관지염은 영·유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하부 호흡기계 질환으로 50%이상에서 RS(Respiratory syncycial)바이러스가 원인이다.
소아과 병동에서 약 1주간의 실습기간 동안 많은 기관지염을 앓고 있는 환아들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각 환아들이 나타내는 증상도 일정하였고, 치료에 대한 반응도 좋아 보통 입원기간은 5일도 빨리 치유되는 양상을 보였다.
중략..

Ⅱ. 문헌고찰
1. 정의
세기관지염은 기관지에서 갈라져 나간 가는 기관지 말단부위를 세기관지라 하며 이 부위에 발생한 염증을 말한다.
영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하부 호흡기 질환으로 작은 기도의 염증 폐쇄로 인하여 발생한다. 기관지의 구조적 약점을 많이 가지고 있는 생후 2세 이전의 영아에서 주로 발생하며, 돌 전후에 가장 높은 발생 빈도를 보이고 영아 입원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겨울과 초봄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산재성 또는 유행성으로 발생한다.

2. 발생기전
급성 세기관지염은 기도의 부종, 점액이나 폐포성 탈락물의 축적, 바이러스에 의한 기관지의 말단 부위에 대한 침입 등으로 인한 모세기관지의 폐색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기도의 저항은 흡입과 호기 때 다 증가하지만, 호기시 기도의 거리가 더 짧기 때문에 ball valve와 같은 기도 폐색이 일어나, 공기의 감금(traping)이나 폐의 과도팽창(overinflation)이 일어난다. 완전한 폐색이 되었을 때에는 무기폐가 생기며, 갇혀진 공기는 흡수되어 없어진다.
병변의 진행은 정상적인 가스 교환을 방해하여 발생하는데, 환기의 감소는 저산소증을 초래한다. CO₂축적은 보통 심하지 않은 경우, 즉 호흡수가 60회/분 이상이 될 때까지는 잘 발생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호흡수가 빨라지고, 동맥 내 산소압은 떨어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