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교육의 문제점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9.12.3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한국교육의 문제점 입니다

목차

한국 교육의 문제
1. 학벌중심 사회
획일화된 교육
입신양명주의
2. 교육제도의 이념논쟁
일관성 없는 교육제도
경쟁 원리에 대한 비판
평등화에 대한 비판
3. 한국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생각

본문내용

한국 교육의 문제

한국 교육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정책 입안자, 교사, 학생, 학부모 등)중 현재의 한국 교육에 만족하는 이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 TV를 포함한 여러 매체, 학교 현장, 가정에서 한국 교육에 대한 불만은 지겹도록 계속 되고 있다. 하지만 그 어떤 제도적인 장치도 구성원 모두를 만족 시킬 수 없었고, 속 시원한 해결책이 나온 적도 없다. 얼마 전까지는 한국교육에 불만을 품은 학생 이었고, 지금은 그 안에서 교사의 역할을 하기 위해 공부하고 있는 예비 교사로서 주제넘지만 학교 교육에 대한 문제를 규명하고 풀어 보려고 한다. 한국 교육에 대한 문제는 사람들 마다 입장 차이가 있고 수만 가지가 존재 하지만 크게 학벌중심 사회와 교육에 대한 이념 논쟁을 들 수 있다. 조선 시대 이후로부터 한국인의 머리에 뿌리박힌 유교사상으로 인한 숭문주의, 입신양명주의와 교육을 통한 사회계층 상승의 욕구가 그 첫 번째이며, 교육에 대한 이념 차이로 인한 일관성 없는 교육 제도가 두 번째이다.

1. 학벌중심 사회

한국사회가 학벌중심 사회라는 사실에 이견을 던지는 이는 없을 것이다. 조선시대부터 내려온 유교사상, 특히 성리학으로 인해 사회 전반적으로 ‘사농공상(士農工商)’이라고 하여 학문을 모든 것 중에 으뜸으로 생각 했다. 이러한 생각은 지금 까지도 내려오고 있어서 우리나라 교육열의 근간이 되었다. 좋은 직장의 선행 조건인 좋은 대학, 좋은 대학을 가기위한 좋은 고등학교, 다시 좋은 고등학교를 가기위한 좋은 중학교 까지 학생들의 경쟁은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국제 중학교 역시 특목고로 가기 위한 지름길이라고 비춰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학부모의 교육열과 학생들의 경쟁은 다시 사교육비 증가로 이어지고 그로인한 공교육에 대한 불신 등 한 가지 문제가 또 다른 문제를 낳고 이 문제들은 서로 영향을 주면서 복잡하게 연결 되어있다. OECD국가중 교육비의 비율 최대라는 타이틀은 앞으로도 빼앗기지 않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