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7차 개정 교육과정 분석 - 낱말 지도 관련 항목에 대해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12.3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어휘 지도와 관련된 항목을 추출해서 학년별/전체적으로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학년별 분석 ( 7,8,9,10 학년 )
2. 전체적 분석

본문내용

전체적 분석 중 -

우선 이전의 7차 교육과정에서는 어휘교육의 내용을 거의 찾아볼 수 없으며, 일부에서 사전활용과 관용어 사용에 대한 교육내용이 있을 뿐이다. 그 예로 8학년 읽기 태도영역에서 사전(국어사전,방언사전,속담사전,유의어사전,고어사전 등)을 활용하는 태도를 기르는 내용과, 7학년 쓰기 표현영역에서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를 목표로 속담, 격언, 관용표현 등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는 글쓰기 교육 내용과, 10학년 쓰기 표현영역에서 이를 심화한 ‘표현의 일반원리를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글쓰기’의 내용에서 포함된 일부 내용 (표현의도에 맞는 낱말 사용, 속담․관용표현․격언․명언 등을 적절히 사용하기)을 들 수 있다. 이에 비하면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어휘교육 내용은 영역별, 학년별로 상당히 늘어난 모습을 볼 수 있으나, 아직 학년별 연계나 영역 간 체계적 조직은 미흡하다.

교육과정 내에서 어휘의 개념에 대한 기본적 지식 교육은 없이 방언과 관용어에 대한 내용만이 주를 이루고 있다. 우리 어휘의 큰 체계인 고유어와 한자어, 외래어에 대한 이론적 수업 내용이 들어있지 않고, 학생들이 다양한 어휘를 접할 수 있는 활동이 들어있지 않다. 영역별로는 주로 듣기 영역에 치우쳐진 구성을 볼 수 있고, 읽기와 문학영역에서 어휘교육 내용을 전혀 찾아볼 수 없다.

참고 자료

7차 국어과 교육과정, 7차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