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교육의 끝은 어디인가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12.3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나라의 사교육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제시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머리
2. 관련기사
3. 독서의 기능 ( 사교육 해결책으로서의 )
4. 사교육 대체 방안 - ‘독서’
5. 사교육 대체 방안으로서의 ‘독서’의 실제적 효과 여부 추측
6. 마무리

본문내용

▶ 들머리
10여년 전 과외금지조치가 해제되면서부터 불법고액과외가 판을 치고 있다. 자녀들에게 불법고액과외를 시키는 소위 있는 사람들은 `자기돈 가지고 자기자식 공부시키는데 뭐가 나쁘냐` 라고 말한다. 종종 터져나오는 ‘족집게 과외사건’등을 보면서 우리는 분노와 허탈감, 안타까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상상을 초월하는 엄청난 액수의 과외비는 일반 학부모들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이와 같은 사교육 문제 때문에 공교육이 무력화되고, 국민계층간의 위화감이 조성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우리교육이 제자리를 찾으려면 불법고액과외는 반드시 근절되어야 하며, 사교육 문제의 해결은 교육개혁의 중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최근의 사교육과 관련된 기사들을 몇 가지 찾아보고, 사교육을 대체할 한 방편으로써 어린 시절의 풍부한 독서를 꼽아 보았다. 이와 관련해서 과외 경험이 풍부하고 현재도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과외를 하고 있는 친구와의 대화를 통해 독서를 통해 사교육을 근절하는 방법이 실제로 활용될 수 있는지와 그 밖의 독서의 여러 가지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효과가 가지는 의미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 관련기사
<기사 1>

"서울대 신입생 70% 사교육 경험있다"

올해 서울대 신입생 10명 중 7명 꼴로 과외 지도를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1일 서울대 대학생활문화원이 올해 신입생 2천54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서울대 신입생 특성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사교육 경험을 묻는 질문(복수응답 가능)에 대해 과외 지도를 받은 경험이 없다고 답한 응답자는 30.5%에 불과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