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연합의 탄생과 확장 그리고 전망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3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유럽연합의 탄생과 확장 그리고 전망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유럽공동체 형성 이전의 통합론
2. 유럽공동체(EC)의 형성 및 확대
3. 유럽연합(EU)의 탄생과 변천사
4. EU 확대의 영향
5. 21세기 유럽 통합의 전망과 과제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유럽은 영광스런 과거의 흔적을 고스란히 보존한 박물관일 뿐 아니라 국제 사회에서 상당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1994년 유럽공동체에서 유럽연합으로 명칭을 바꾸면서 정치적 결속이 강화되었고, 1999년에는 단일 화폐를 출범시키면서 공동의 운명을 상징적으로 과시하였다. 그 동안 일반 국가나 지역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의 거대한 변화들이 유럽에서 나타났다. 이제 유럽연합은 서유럽에서 시작하여 중·동부 유럽까지를 포함하는 대륙적 규모로 성장하였다. 또 그 사이에 유로화는 국제 금융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화폐로 부상하였다. 이제부터 유럽의 변화의 흐름에 초점을 맞추어 유럽연합의 탄생과 확장 그리고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

1. 유럽공동체 형성 이전의 통합론
유럽 공동체가 형성되기 이전부터 유럽에서는 통합을 주장하는 사상과 통합을 위한 여러 시도가 모색되었다. 중세의 유럽은 기독교 국가로서의 공통점을 지니고 있었다. 에라스무스와 같은 학자는 스스로를 유럽인으로 자부하였을 뿐만 아니라, 각국의 대학을 수회 강연하면서 각국 국민들에게 유럽인(European)으로의 의식 전환을 강조하였다. 한편 샤를마뉴(Charlemagne), 나폴레옹, 독일 제3국의 히틀러 등이 힘에 의한 유럽 통합을 시도하였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러한 정복자들에 의한 유럽 통합의 노력 외에도 지식인과 사상가들에 의한 유럽 통합의 움직임은 계속되어 왔다.
유럽공동체의 형성 이전부터 여러 차례 거론된 통합 논의는 유럽에서의 전쟁 방지와 평화 유지를 위한 시도에서 이루어졌다. 이러한 통합 운동을 통해 고대의 그리스-로마 시대부터 중세의 기독교 문화까지, 르네상스에서 계몽주의까지, 그리고 프랑스 혁명에 이르기까지 유럽이라는 정체성이 다양하게 형성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